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삼성,세계 최초 '8Gb LPDDR5 D램' 양산... 5G 스마트폰 탑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8기가비트(Gb) 용량의 엘피디디알파이브 디램(LPDDR5 D램) 양산에 돌입했다. 향후 출시될 차세대 5G 스마트폰과 차량용 시스템 등에 적용될 예정이다.

17일 삼성전자는 10나노미터(nm, 10억분의 1미터)급 공정기반의 8Gb LPDDR5(Low Power Double Data Rate 5) D램을 세계 최초로 개발, 평택 D램 공장에서 이를 양산한다고 밝혔다. 이는 삼성전자가 2014년 8Gb LPDDR4 D램 양산에 돌입한 지 4년 만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나노급 D램 기반의 16Gb GDDR6 D램을 업계 최초로 양산한데 이어 올해 2월 16Gb DDR5 D램을, 지난 4월에는 8Gb LPDDR5 D램 개발을 완료해 차세대 D램 시장을 주도할 프리미엄 제품군을 구축해왔다. 올해는 LPDDR5 D램을 양산에 이어 DDR5, GDDR6 등의 차세대 D램 제품군의 양산체계를 구축하는데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뉴스핌

삼성전자의 10nm급 8Gb LPDDR5 D램 8개로 구성된 '8GB LPDDR5 D램 패키지'.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진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팀 전무는 "업계 유일 LPDDR5 D램 공급으로 글로벌 고객들에게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며 "향후 10nm급 차세대 D램 제품군을 확대해 글로벌 IT시장 변화를 가속화하고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을 지속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10nm급 8Gb LPDDR5 D램은 현재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모바일 D램인 LPDDR4X보다 1.5배 빠른 동작 속도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풀HD(1920×1080) 영화 14편(51.2GB)을 약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수준으로, 1.1볼트(V)에서 초당 6400메가비트(Mb/s)로 동작하는 제품과 1.05V에서 5500Mb/s로 동작하는 2개의 제품군으로 구성됐다.

속도향상 만큼 전력효율 역시 높아졌다. 삼성전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전체 셀 영역에서 단위당 관리 구역을 16개(기존 8개)로 늘려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효율을 동시에 개선, 또 소비전력량을 줄이기 위해 동작모드에서 모바일 프로세서의 속도 변화에 맞춰 D램의 동작 전압을 낮추거나 프로세서의 명령으로 불필요한 쓰기 동작을 실행하지 않도록 칩을 설계했다.

이에 대기모드에서 기존 LPDDR4X D램보다 소모되는 전력량은 절반에 불과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LPDDR5 D램은 차세대 스마트폰과 자동차용 시스템 시장에 최적의 솔루션으로 공급할 예정"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고객들에게 풀HD 대비 4배의 고화질인 UHD 기반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을 안정적으로 구현하는 초고속·초절전·초슬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flame@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