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특수단, 수사 속도붙인다…기무요원 줄 소환·압수수색 예고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건 작성 경위·윗선 지시여부 초점

귀국 앞둔 조현천 "직접 지시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경위와 세월호 민간 사찰 의혹 관련 특별수사단의 공식 수사가 시작된 16일 오전 서울 국방부 검찰단 별관 사무실에서 전익수 특별수사단장이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2018.07.16.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 검토 문건과 세월호 유가족 사찰 의혹을 수사할 특별수사단(단장 전익수)이 기무요원을 소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붙인다.

전날 본격 수사에 착수한 특수단은 17일 계엄령 문건 작성에 관여한 기무사 요원들을 불러 조사에 들어간다.

특수단은 이들을 상대로 해당 문건을 작성한 배경과 윗선 지시 및 위법성 여부에 대해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해당 문건이 단순 검토용인지, 아니면 실제 이행계획을 담고 있었는지 여부도 물을 계획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계엄령 검토 문건이 군내에서 오고간 모든 문서나 흔적을 청와대에 제출하라고 지시한 만큼 상급기관이나 관련 부대에 보고했거나 전달했는지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특수단은 현재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수사1팀)과 계엄령 관련 문건 의혹(수사2팀)에 대한 수사를 동시에 진행 중이다.

주말 동안 관련 의혹에 대해 국방부 검찰단과 국방부 사이버 댓글 사건 조사 태스크포스(TF)에서 이미 조사한 내용을 넘겨받아 분석에 들어갔다.

기무사 간부와 실무진은 물론, 국방부 관계자 등에 대한 줄 소환이 이어지는 동시에 기무사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뤄질 전망이다.

뉴시스

【과천=뉴시스】김진아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시위 계엄령' 문건과 세월호 민간사찰 의혹을 조사할 특별수사단(특수단)이 16일부터 공식 수사 활동을 한다. 육군·기무사를 제외한 군검사 등으로 꾸려진 특수단은 전익수 단장을 포함해 해군(7명)·공군(8명) 소속 군검사 15명(영관 7명·위관 8명) 및 군수사관(부사관) 15명으로 이뤄졌으며, 오는 8월10일까지 활동한다. 사진은 15일 경기도 과천시 국군기무사령부. 2018.07.15.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건이 상급기관이나 관련부대까지 전파됐을 경우 해당 기관이나 부대로까지 압수수색 대상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계엄 문건 수사의 핵심은 세월호 관련 TF에도 참여했고 계엄령 문건 작성을 주도한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과 당시 기무사령관이었던 조현전 예비역 중장에 대한 조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소 참모장은 조 전 사령관의 지시로 2주간 계엄령 문건을 작성해 보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 참모장은 최근까지 기무사 개혁위원회에 참여했다가 의혹이 불거지면서 활동을 중단했다.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조 전 사령관은 조만간 귀국해 특수단에서 문건과 관련한 구체적인 보고 및 지시 경위에 대해 설명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사령관과 소 참모장은 군인권센터가 내란예비음모 및 군사반란예비음모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면서 민간 검찰에서 조사를 받아야 한다.

조 전 사령관은 민간인 신분이고, 소 참모장은 현역이어서 특수단은 해당 사건을 배당 받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와 공조수사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에 대한 조사 역시 불가피한 만큼 특수단과 민간 검찰에서 계속적인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관. (뉴시스DB)



ohjt@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