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영상 30도' 시베리아…'열 돔'에 갇힌 북반구, 이상고온 속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런 폭염은 적도 위쪽 북반구 곳곳에서 가공할 위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동의 한 지역에선 밤에도 40도 아래로 기온이 떨어지지 않았고, 시베리아에서도 일주일 가까이 30도가 넘는 이상현상이 이어졌습니다. 일본에서는 주말사이 폭염으로 8명이 사망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주 1000mm의 기록적 폭우가 내린 일본 기후현의 기온은 오늘(16일) 39.3도까지 치솟았습니다.

도쿄의 낮 최고 기온은 지난 주말에 이어 또 35도를 넘어섰습니다.

[도쿄 시민 : 엄청나게 덥네요. 열사병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일본 전역에서 지난 주말 이틀간 8명이 더위로 숨지고, 3000여 명이 병원을 찾았습니다.

+++

미국 캘리포니아 데스밸리는 지난 8일 최고기온 52도를 기록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이달 초 폭염으로 70명이 숨졌고, 서시베리아에서는 30도 넘는 이상고온이 일주일 정도 계속됐습니다.

중동의 오만의 한 마을에서는 지난달 기온이 하루 종일 42도를 웃도는 이상현상이 벌어졌습니다.

이번 폭염은 평년보다 북극의 기온이 낮고, 중위도 기온이 높아 생긴 '열돔현상' 때문입니다.

대기권에 발달한 고기압이 오랫동안 정체하면서 둥근 지붕 역할을 해 뜨거운 공기를 지면에 가둬놓는 것입니다.

세계기상기구 WMO는 "장기적인 지구 온난화현상이 전 세계적인 이상기온을 불러왔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김혜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