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촛불 직후~탄핵 직전 '4달의 시차'…계엄 추가문건 가능성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공개된 기무사의 계엄령 관련 문건은 크게 두 종류입니다. 하나는 2016년 11월 초, 첫 촛불집회 직후에 작성된 것들이고 다른 하나는 2017년 3월 초, 탄핵심판 직전에 만들어진 겁니다. 4개월의 시차가 있는 것인데, 그 사이 계획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담은 추가 문건이 있을 거라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오늘(16일) 대통령 지시도 이런 배경에서 이뤄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윤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2016년 10월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첫 촛불집회가 열립니다.

태블릿PC 보도 이후 첫 주말이었습니다.

며칠 뒤인 11월 초, 기무사는 '통수권자의 안위를 위한 군의 역할'이라는 문건을 작성합니다.

◆ 관련 리포트

기무사, 첫 촛불 직후부터 '계엄 검토했다'…또 다른 문건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138/NB11663138.html

문건엔 '첩보 수집 강화'와 '정국 변화 추이를 중점 모니터링'이라는 내용이 등장합니다.

촛불집회 규모 등을 다룬 후속 보고서가 존재할 가능성이 큰 대목입니다.

다른 문건이 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더욱 직접적인 정황도 있습니다.

2017년 3월, 기무사는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이라는 문건을 작성합니다.

◆ 관련 리포트

"광화문엔 공수부대" 탄핵 전 '계엄 대비' 작전 짠 기무사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619/NB11660619.html

'본 대비계획을 국방부·육본 등 관련부대에 제공한다'며 '계엄 임무수행군과 임무수행 절차 구체화'라고 명시돼 있습니다.

오늘 수사를 시작한 군 특별수사단은 계엄과 관련된 다른 종류의 문건이 더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수사단은 추가 문건이 나올 경우, 계엄 계획의 목적과 배경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윤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