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건강을 부탁해] 일주일에 오렌지 한 개, 노안 위험 낮춘다 (연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오렌지 효능 (사진=123rf.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맛과 향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과일인 오렌지가 노화에 따른 시력감퇴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 시드니대학 웨스트미드 의학연구소는 평균연령 49세의 성인 2037년을 대상으로 최대 15년 동안 식습관과 안구 건강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했다.

그 결과 오렌지를 섭취하는 사람은 오렌지를 전혀 섭취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노인황반변성(AMD)의 위험이 60%까지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노인황반변성은 시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황반에 나이가 들면서 망막 색소상피 위축 등의 변화가 생겨 시력상실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국에서 60세 이상 성인의 시력 상실을 초래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며, 2013년 보고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백내장과 조산, 녹내장에 이어 4번째로 흔한 실명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오렌지에 든 항산화성분인 플라노보이드가 이러한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했다.

강력한 항산화성분으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는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지만, 오렌지가 아닌 다른 식품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오렌지와 같은 효과를 가져오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전까지 노인황반변성과 관련한 연구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비타민 C와 비타민E, 비타민A 등에 집중돼 있었다. 노인황반변성은 완치방법이 없고 항체 주사나 레이저 수술 등으로 진행을 지연시키는 치료법만 존재하며, 방치할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플라보노이드와 노인황반변성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일주일에 단 한 개의 오렌지만 먹어도 노인황반변성 위험을 낮추는 뚜렷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연구결과는 미국 임상영양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최신호에 실렸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웰 메이드 N],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인기 무료만화]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