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가성비 최고 건전지 '다이소 PB'…이마트·롯데쇼핑 PB도 '양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비자원 건전지 20종 시험·평가 발표…안전성 전 제품 이상 無

뉴스1

16일 한국소비자원 서울지원에서 건전지 품질비교 브리핑이 진행됐다.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이 주요 건전지 제품의 가성비를 조사한 결과 PB 건전지 제품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성다이소의 건전지 PB NEO의 가성비가 '우수'했으며 이어서 이마트의 No Brand, 롯데쇼핑의 ONLY price 제품의 가성비가 '양호'한 것으로 분석됐다.

16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7개 브랜드 20종의 건전지를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건전지는 연간 수억 개가 사용되는 대표적인 국민 다소비 제품이지만 제품 간 품질 차이를 알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시험 대상 브랜드는 듀라셀, 로케트, 벡셀, 에너자이저, NEO(다이소 PB), No Brand(이마트 PB), ONLY price(롯데마트 PB)다.

소비자원 시험 결과에 따르면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 이상이 없었지만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속시간'과 100원당 지속시간인 가성비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특히 가성비 측면에서는 제품 간 차이가 컸고 주로 PB 제품의 가성비가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시간을 바탕으로 가격 대비(100원당) 성능을 평가한 결과 AA형은 최대 6.3배(4분~25분, 고부하시), AAA형은 최대 7.3배(15분~1시간50분, 중부하시)로 차이가 컸다.

PB 제품인 NEO 제품의 가성비가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이어서 No Brand, ONLY price 등 2개 제품의 가성비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제품 구입 시 가격 대비 성능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었다. 나머지 브랜드 제품들은 '보통' 등급을 받았다. 다만 로케트의 경우 4입·고부하 조건에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자이저(맥스), 에너자이저(어드밴스), 듀라셀(울트라) 3개 제품은 초저부하·저부하·중부하·고부하 4가지 조건에서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 모두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4가지 조건에서 지속시간이 모두 '양호' 등급을 받은 AAA형 제품은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NEO 3개였다. AA형은 길이 약 50㎜, AAA형은 길이 약 44㎜로 AA형이 AAA형보다 크다.

라디오, 시계 등 상대적으로 아주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초저부하 사용조건에서 지속시간을 평가한 결과, AA형에서는 듀라셀(디럭스, 울트라),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o Brand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AAA형에서는 듀라셀(디럭스),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어드밴스), NEO, No Brand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디지털도어록, 디지털오디오 등 상대적으로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저부하 사용조건에서 지속시간을 평가한 결과, AA형에서는 듀라셀(울트라),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AA형에서는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어드밴스), NEO, No Brand, ONLY price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작동완구 등 상대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중부하 사용조건에서 지속시간을 평가한 결과 AA형에서는 듀라셀(울트라), 벡셀(프리미엄),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AAA형에서는 듀라셀(디럭스), 로케트, 벡셀(프리미엄, 플래티넘), NEO, No Brand, ONLY price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카메라플래시 등 일시에 아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고부하 사용조건에서 지속시간을 평가한 결과, AA형에서는 듀라셀(울트라),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EO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AAA형에서는 듀라셀(울트라),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EO, ONLY price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누액 발생 등 안전성과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생활가전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emingw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