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적자 쌓이는 밤엔 문 닫을 수밖에"…'24시간 편의점' 사라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 거센 후폭풍, 가맹점協 16일 비상회의

동맹 휴업·심야 할증 등 다양한 방안 검토

'심야영업' 수익 악화 주범…"24시간 영업 포기 늘 것"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지금도 영업을 하면 할수록 손해인데, 최저임금을 더 올리면 수지 타산을 어떻게 맞추나요.”

한 편의점 가맹점주는 15일 “지금도 울며 겨자먹기로 24시간 영업을 이어가는 곳이 많은데 인건비 부담이 더 커지면 야간 영업을 이어가기 힘들 것”이라며 이렇게 토로했다.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 보다 10.9% 오른 8350원으로 결정한 뒤 후폭풍이 거세다. 소상공인연합회 등 일부에선 불복 선언까지 예고한 가운데 편의점 업계에선 ‘24시간 영업’ 체제의 근간이 흔들릴 조짐이 보이고 있다. 가뜩이나 새벽 시간대 손님이 별로 없는 데다 인건비까지 더 오르면 심야영업을 포기하는 편이 낫기 때문이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 확산 등 유통업계가 전반적으로 매장 운영 시간을 단축하고 있는 가운데, 24시간 영업을 중단하는 편의점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저임금 10.9% 인상…가맹점협회, “점주들 낭떠러지로 내몰려”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 이후 직격탄을 맞게 되는 편의점 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등의 적용을 받는 다른 업계와 달리 편의점 업계의 경우 인상분이 고스란히 인건비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의회(전편협)은 지난 14일 성명을 통해 “최저임금 10.9% 인상은 점주들을 낭떠러지로 밀어 넣는 결과”라며 “이번 최저임금 인상 결정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계상혁 전편협 회장은 “주휴 수당과 4대 보험료 등을 고려하면 사실상 25% 인상된 셈”이라며 “올해 최저임금 인상 이후 가맹점주 한 달 수익이 70만원가량 감소했는데, 내년에는 50만~60만원 추가로 떨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편협은 16일 확대 전체회의를 열고 대(對) 정부 투쟁 등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선 △심야 영업 시간(자정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일부 품목 할증 요금 적용 △월 1회 공동 휴업 △카드 수수료가 높은 품목 현금결제 방침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장 ‘실력 행사’에 돌입하기 보단, 정부와 가맹사업본부의 대책 마련 촉구에 우선 순위를 둘 것으로 전해졌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건비 대비 매출 저조…심야 영업, 수익률 악화 ‘주범’

전편협의 대응책은 수익률 효율화에 맞춰져 있다. 가맹점주 수익을 담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매장 운영 방식을 개선하겠다는 게 골자다. 심야 영업은 수익률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다.

전편협에 따르면 심야 영업 시간대 매출은 주간 대비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반면 인건비는 1.5배 정도를 지급해야 한다. 심야 영업을 할수록 점주들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워라밸 문화 확산,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등으로 심야 영업 부담은 갈수록 가중되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도 폐점 시간을 기존 자정에서 밤 11시로 앞당기는 등 다른 유통 채널 역시 심야 영업을 줄이는 추세다.

정부의 관련 규제 개선 역시 편의점 24시간 운영을 더 쉽게 중단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3월 가맹사업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심야 영업 중단 기준이 완화됐다. 과거엔 직전 6개월 간 심야 시간(자정~오전 6시)영업 비용이 이익보다 높으면 심야 영업 중단을 가맹본부에 신청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개정안은 직전 3개월 동안으로 기간을 줄였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점주들은 물론, 편의점 예비창업자 가운데 심야 영업을 선택하지 않는 이들이 늘고 있다.

심야 영업 의무를 없댄 이마트24가 대표적으로, 이마트24 신규 점포 중 24시간 영업 점포 비율은 감소세다. 신규 점포 중 24시간 영업 점포 비율은 2017년 8월 23.7%에서 올해 4월 기준 6.36%로 뚝 떨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카드 수수료 인하 등 정부의 추가적인 대책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면서도 “(인건비 부담 등으로)점주들의 영업 단축 목소리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