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연일 제기되는 '종업원 기획 탈북' 의혹…정부 '입장 고수'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허강일 "국정원의 동남아에 식당 차려 주기로"...탈북 경위 구체화

뉴스1

탈북자 13명이 지난 7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후 모처에 도착해 숙소로 걸어들어가고 있다. 통일부는 8일 해외 북한 식당에 근무하던 북한 종업원 13명이 집단 탈북해 지난 7일 서울로 입국했다고 밝혔다. 2016.4.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지난 2016년 중국의 북한 식당인 '류경'의 종업원들이 집단 탈북한 사건이 정부 차원의 '기획 탈북'이라는 의혹이 연일 커지고 있다.

15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등에 따르면 류경의 매니저인 허강일 씨는 지난주 탈북자 실태 조사를 위해 방한한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의 면담에서 "(국정원이) 종업원들을 데리고 오면 동남아에 식당을 차려 주겠다고 꼬드겼다"고 주장했다.

허 씨는 또 "나는 국정원의 협력자였다"며 "다른 종업원들은 한국으로 가는 줄 모르고 나를 따라나섰다 한국에 들어오게 된 것"이라고 진술했다고 민변 관계자는 전했다.

허 씨는 또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이 나를 이용하고 버린 것"이라며 관련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통해 현 정부가 책임자를 처벌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진술도 했다.

이 같은 주장은 허 씨와 함께 일했으나 탈북하지 않은 일부 종업원들이 언론을 통해 밝힌 내용과 맥락이 일치한다.

류경에서 일하다 북으로 돌아간 일부 종업원들은 사건이 불거진 직후인 지난 2016년 4월 CNN과의 인터뷰에서 "(허 씨가) 동남아로 가게를 옮긴다고 말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허 씨 등 일부 탈북 종업원들의 진술을 바탕으로 킨타나 보고관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종업원 가운데) 일부는 한국에 올 때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로 왔다고 말했다"며 "종업원 중에서 북송을 희망하는 종업원이 있다면 이들의 의사는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탈북 종업원 사건과 관련한 당사자들의 진술이 일관되게 나오고 유엔 차원의 진상조사 의견도 제기되며 정부의 추가 조사 및 입장 변화를 요구하는 여론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관련한 언론 보도와 킨타나 특별보고관의 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종업원들이 자유의사에 따라서 입국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추가 조사 여부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함구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문제의 정확한 의혹이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점, 국제사회 차원의 입장이 도출되고 탈북 종업원들의 입장과 탈북 경위가 구체적이고 일관성 있게 제기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 역시 '전향적'인 입장 선회를 놓고 고심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seojiba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