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무역전쟁’ 중국 여론전…자국매체에 “보도 자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증시·위안가치 하락 등과 연계 보도 ‘신중’ 주문

남중국해 판결처럼 ‘무관한 나라’ 전문가들 TV출연도

‘무역전쟁 덕에 중국 현실 알았다’ 풍자글 삭제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6일 미-중 무역전쟁이 시작된 뒤 여론을 강하게 거머쥔 중국 정부의 신중한 대응이 이어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는 15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최근 각 언론사에 미-중 무역전쟁을 과도하게 보도하지 말라는 지침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또 중국 당국이 증시 하락세나 위안화 가치 하락 등을 무역전쟁과 연계하는 보도엔 신중을 기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와 미국 정부 당국자의 발언 등 미국의 입장을 그대로 전하는 것을 삼가라는 지시도 내놨다고 전했다.

그밖에 중국은 최근 들어 미국이 쏟아낸 ‘관세 폭탄’의 주요 목표물이 된 미래산업 전략인 ‘중국 제조 2025’에 대한 홍보를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이 지나치게 첨단 산업 육성을 강조하다 미래 ‘패권 상실’을 우려한 미국의 반격을 받았다는 판단에서다. 그 때문에 중국이 일시적으로 덩샤오핑 시절의 외교 노선인 도광양회(앞에 나서지 않고 몸을 낮추는 전략)로 돌아간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는 이들도 있다.

중국 정부의 대응은 2012년 8월 일본 정부가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국유화했을 때나 2016~2017년 한국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논란이 벌어졌을 때와 사뭇 다른 것이다. 특히, 센카쿠 열도 국유화 사태 때는 중국 당국이 시민들의 대규모 집회까지 허용하며 중국에 진출했던 일본 기업들이 성난 시위대에 직접 공격당하는 일까지 있었다.

그 대신 중국 당국이 강조하는 것은 중국은 미국의 불합리한 보호주의에 의해 피해를 당하고 있다는 점과 중국이 이를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실제, 중국 상무부는 12일 성명에서 “중국의 대응은 미국의 ‘도발’에 참다못해 내놓은 ‘응전’일 뿐 잘못이 아니며, 넓은 국내 시장과 무한한 성장 잠재력으로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선 “정부가 설명 없이 세뇌하려고만 든다”는 등 비판적인 여론도 많다.

한편, 미국 정부의 경제제재로 파산 위기에 내몰렸던 중국 통신장비업체 중싱(ZTE)은 13일 미국의 제재 조처가 해제되면서 숨통이 트였다. 미 상무부가 지난 4월16일 대북 및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를 금지시킨 지 3개월 만이다. 중싱은 경제제재에서 벗어나는 조건으로 벌금 10억달러(약 1조1330억원) 납부와 보증금 성격의 4억달러 예치, 경영진·이사회 교체 등 미국 정부의 요구를 대거 받아들였다.

베이징/김외현 특파원 oscar@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