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HOT100 2018-2019]제주대 건강뷰티향장학과, 글로컬 역량을 지닌 토털뷰티스타일리스트의 허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뷰티 산업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

현대 생활의 트렌드 중 하나는 개인 맞춤형 ‘웰니스(Wellness·well-being과 happiness, Health의 합성어) 라이프’다. 신체와 정신,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뜻한다. 최근 자신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제주대는 2017년 평생교육의 한 분야로 건강뷰티향장학과를 설립했다. 교육 목표는 건강한 미적 가치와 미용치료 적 가치를 실현할 창의적 미래 뷰티웰니스 산업 전문가 양성이다. 화장품을 포함한 뷰티 산업은 100세 시대에 국가 자격증을 갖고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군으로 평가된다. 제주대 건강뷰티향장학과는 전국 최초로 4년제 국립대에 설립된 학과다. 제주도의 뷰티산업은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K-뷰티(한국 미용)’를 알려왔다.

건강뷰티향장학과는 이런 제주 지역의 장점을 살려 현대인의 행복과 건강,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에 부응하는 연구와 실습, 수준 높은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일하며 배우는 산학 밀착형 평생교육의 장 미래융합대학 소속인 건강뷰티향장학과의 특징은 평생교육 체제라는 점이다. 고령화 사회를 맞아 제2의 인생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특성화고 출신으로 선 취업 후 진학을 원하는 직장인을 위해 4년제 학사과정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교과과정은 전통적 뷰티분야(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와 화장품 제조, 창의적 뷰티를 개발하는 뷰티스타일리스트 과정, 글로벌 역량 증진 프로그램 등이다. 일하며 배우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학사제도를 다양화해 제공한다. 교양과목은 등교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이러닝(e-learning) 강의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전공과목은 뷰티 분야 국제표준화 직무와 연계된 국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꾸몄다. 미래 비전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는 교육로드맵과 커리어 맵을 제공해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직장인을 위해 야간과 주말에 강의 시간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대학 내에 뷰티융합산업아카데미 센터를 설치한 것도 산학연계 현장 직무형 교육을 위한 것이다. 전문가 수준의 재학생들과 산업체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을 운영해 학생들의 직무능력과 사회적 역량을 키우고 있다. 이에 따라 졸업 후 프로페셔널 뷰티(헤어,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 창업 및 취업, 전문강사, 연구원, 웰니스 뷰티매니저, 물 치료 테라피스트까지 다양하다, 뷰티와 웰니스 관련 상품의 기획 및 연구개발(R&D), 의료관광 형 뷰티샵과 병원 코디네이터, 조향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나도 합격 할 수 있다
대입 전형의 큰 특징은 평생학습자와 선 취업 후 진학자를 위한 입학전형제도를 운영하는 점이다. 2019학년도 건강뷰티향장학과의 모집인원은 39명으로 모두 수시로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는 평생학습자전형 10명, 재직자2전형 29명을 선발한다. 재직자2전형은 특성화고 등 졸업 후 산업체 근무경력 3년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다. 평생학습자전형은 만30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학과포인트
2018년 기준, 1학년과 2학년 모두 다양한 장학금을 받았다. 아토피 상담사 자격증을 비롯해 영국의 국제아로마자격증인 ITEC국제 자격과정에서 스파트리트먼트, 인디언헤드마사지 분야를 취득했다. 또 국제적 명성이 있는 스위스의 시데스코(CIDESCO: Comit¤ International d‘Esth¤tique et de Cosm¤tologie) 스쿨 유치를 추진 중이다.

취재지원 윤옥희 윤교육생태연구소장
황태훈 기자 beetlez@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