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보험연구원 "저출산 고령화 리스크에 채널전략 세분화 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리스크 대응, 고령·청년·여성층 등 채널전략 세분화해야 한다."

윤성훈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3일 보험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인구 고령화와 일본 보험산업 변화 심포지엄'에서 이 같이 밝혔다.

윤 선임연구위원은 "성별·연령별로 보험수요가 변화고 있다"며 "이를 위해 보험권은 고령층, 청년층, 여성층 등 고객 니즈에 맞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고령사회(65세 노인인구 비중 14% 이상)에 진입해 생산가능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해 인구 고령화가 우리나라 보다 20년 이상 앞선 일본 사례가 중요한 잣대가 된다.

이에 윤 선임연구위원은 일본의 ▲인구 고령화 ▲버블 경제 붕괴 ▲재정 건전성 악화 ▲금융규제 개혁 ▲공적연금제도 변화 ▲공적건강보험제도 변화 등을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97년부터 2001년까지 일본에서 생명보험사 7곳과 손해보험사 1곳이 문을 닫았다. 보험산업은 이렇게 약화하는 가운데 인구 고령화로 정부의 보장 지출은 크게 늘었다. 그러면서 정부 재전건전성이 나빠지자 일본 정부는 96년 금융개혁을 통해 보험사가 자회사 방식으로 생·손보업 상호 진출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상품과 가격 규제를 완화했다.

일본 보험사들은 성별·연령별 보험수요에 적합한 보험상품들을 적극 개발하고 보험료를 세분화한 채널전략을 구사, 이와 관련해 자산운용과 위험관리, 비용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또 시장축소 및 금융규제 완화 등에 대응해 자본을 확충하는 한편 M&A(인수합병) 및 해외진출 활성화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기별로는 90년대 경영환경 악화에 대응해 재무건전성을 강화했고, 2000년대는 수익성을 제고했으며 2010년대에는 강화한 재무건전성과 수익성을 바탕으로 외형성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선임연구위원은 "일본 보험상품은 최근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사망보장에서 의료비 보장 및 노후 생존보장으로 수요가 변화하고 있다"며 "특히, 취업 불능과 정신 질환, 불임 치료, 치매 등을 보장하는 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국내 보험사들도 환경 변화에 따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영전략을 펼쳐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