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경기도 대북교류 사업 총지휘… 부지사 직속 ‘평화협력국’ 신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지사 첫 조직 개편/이화영 前 의원 ‘평화부지사’ 내정/말라리아 공동방역 등 재개 모색

경기도가 통일시대를 대비한 대북교류 사업 본격화에 나선다.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연정’이 종료됨에 따라 기존 연정협력국 대신 평화협력국 신설을 골자로 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이는 ‘통일시대’ 준비를 위한 이재명 지사의 첫 조직 개편으로, 신설될 평화협력국은 경기도 중심 남북 평화기반 조성 및 협혁 추진 기구의 출범을 돕게 된다.

조례안에는 또 기존 연정부지사로 쓰인 부지사 명칭을 평화부지사로 바꾸는 안이 담겼다. 평화협력국은 기존 균형발전기획실에서 담당했던 남북교류협력 업무에 관련 정책 개발·조정 업무 등을 포괄적으로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0일 평화부지사로 내정된 이화영 전 국회의원을 연정부지사로 임명했다. 해당 조례가 도 의회를 통과하게 되면 평화부지사로 직함이 변경되는 이 부지사는 북한과 중국, 러시아 등 동북아 전문가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을 지냈다. 2005년 국회의원 재임 당시 북한 핵실험으로 남북관계가 악화하자, 노무현 전 대통령을 대신해 북한을 왕래하며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2007년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인물로, 이 지사의 대북교류협력사업 큰 그림을 적극 수행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세계일보

이재명 경기지사(왼쪽)가 지난 10일 이화영 평화부지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이 지사의 일련의 조치는 경기지사 후보 시절 줄곧 외쳤던 남북협력을 통한 ‘평화’ 정책과 연결돼 있다. 이 지사는 “다가오는 통일 한반도 시대에서 경기도가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해 왔다. 이에 맞춰 인수위도 평화협력센터 또는 재단 신설 등을 통해 2010년 5·24 조치 이후 단절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재개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경기도는 민선 2기 임창열 지사 시절인 2001년 11월 ‘경기도 남북교류협력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뒤 이듬해 3월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후 김문수 지사 시절인 2008년 3월 전국 처음으로 과(課) 단위 전담부서인 남북협력담당관을 신설한 뒤 ‘평양 당곡리 농촌 현대화 사업’과 ‘접경지역 말라리아 남북 공동방역 사업’, 통일교육 및 북한이탈주민 지원 사업 등 최근까지 모두 24개 (266억원 규모)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들 사업은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발령된 ‘5·24 조치’로 현재 모두 중단된 상태다.

수원=김영석 기자 lovekoo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