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트럼프 관세전쟁에 미 의회는 '전선 이탈'…정책 제동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행정부가 어제(11일) 전격적으로 발표한 2000억 달러 규모의 추가 관세카드는 일단 규모에서 엄청나고 일반 시민의 소비재가 대거 포함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대략 두 가지입니다. 당장 중국이 미국에 수출하는 양이 줄어들면 중국에 수출해온 우리나라의 중간재나 부품 업체도 덩달아 큰 타격을 입게 되지요. 즉 파장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양상을 띨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면 결국 미국도 손해라는 판단 때문인지 미국 의회뿐 아니라 재계에서도 반 트럼프 기류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매길 때 의회를 거쳐야한다"

미국 상원이 이런 내용의 동의안을 찬성 88표 대 반대 11표로 통과시켰습니다.

법률안과 달리 구속력은 없지만 공화·민주 양당이 초당적으로 트럼프의 관세정책에 제동을 건 것입니다.

재계의 반발도 거셉니다.

의회전문매체 더힐은 자동차 유통 IT 등 다양한 업계에서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상하이에 연간 50만 대 규모 생산공장 신설 합의각서에 서명했습니다.

BMW는 중국 시장에서 관세를 피하기 위해 중국공장의 생산량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전미국소매협회는 중국산 소비재 수입품을 겨냥한 관세가 결국은 미국 가정에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트럼프 대통령은 EU에 방위비 카드로 기선잡기에 나섰다가 '독일 포로' 발언으로 역풍을 맞았습니다.

러시아와 가스 사업을 벌이는 독일에 대해 "러시아에 포로가 돼 있다"고 해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 사이 긴장감을 더 키웠다고 미국 언론은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이주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