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세운상가·청량리시장 등 정부 ‘도시재생 뉴딜’ 후보지 신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H공사·LH, 도시재생 뉴딜 공공기관 제안 후보지 총 6곳 신청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정부가 매년 10조원씩 5년간 50조원을 투입해 전국적인 도시 재생을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 서울지역 사업 후보지로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시장과 종로구 세운상가 등이 추천됐다.

서울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총 서울지역 6곳(1곳 중복)의 공공기관 제안형 도시재생 후보지를 시에 제출했다고 9일 밝혔다.

SH공사가 제출한 후보지는 △홍릉연구단지 △청량리시장 △독산동 우시장 △세운상가군 △장안평 중고차 매매시장이다. LH는 장안평 중고차 매매시장을 SH공사와 중복 신청했다. 두 기관은 장안평 중고차 시장 지역 내 각기 다른 내용의 도시재생 사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LH는 영등포구 경인로, 용산 전자상가 등을 재생 후보지로 신청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국토부가 집값 과열 자치구는 신청을 불허한다는 방침을 세우면서, 6월 말 기준 서울 집값 평균 상승률을 웃돈 영등포구와 용산구에 위치한 두 곳은 후보지에서 빠지게 됐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4~6일 서울 강북구와 동대문구 등 10개 자치구로부터 도시재생 뉴딜 사업 후보지 신청을 접수받았다. 강북구는 수유1동, 번동, 송중동 3곳을, 서대문구는 천연·충현동 등을 신청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도시재생 뉴딜 신규 사업지에 서울지역 10곳을 처음으로 포함, 10곳 중 7곳은 서울시가 평가·선정 권한을 갖고, 3곳은 LH, SH공사가 제안토록 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자체 제안 7곳과 공공기관(SH공사·LH) 제안 3곳을 선정해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향후 검증과 도시재생특위 등을 거쳐 오는 8월 말 최종 사업지를 결정한다. 최종 선정된 지자체 제안 7곳에는 국비 총 600억원이 투입된다. 공공기관 제안 3곳은 후보지별로 제안사업 유형이 달라 금액 지원 규모가 미지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