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팩트체크] 역대 국무총리는 모두 '무궁화장' 받았을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부겸/행정안전부 장관 : 역대에 국무총리를 지내신 분들은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다 추서를 했었습니다. 그런 관례라는 것도 존중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팩트체크 시작합니다. 오대영 기자! 정부가 김종필 전 총리에게 국민훈장 중 최고등급인 '무궁화장'을 추서하기로 했는데, 관례에 따랐다고 강조했군요?



[기자]

네. 특히 '추서', 다시 말해 '사후'에 서훈을 모든 총리에게 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모든 총리에게… 사실입니까?

[기자]

사실로 보긴 어렵습니다. 정부 수립 이후 지난 정부까지 총리를 지낸 40명을 모두 확인했습니다.

별세한 전직 총리는 김종필 전 총리를 포함해 20명입니다. 이 중 4명이 무궁화장 추서를 받았습니다.

20명 중 생전에 이미 받은 총리는 6명이었습니다.

[앵커]

사진이 무궁화장인거잖아요. 결과적으로 보면 10명은 받지 않았다는 거네요.

[기자]

네. 20명 중에 10명 밖에 없는데요.

이에 대해 행안부는 "2010년도 이후를 관례라고 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0년 이후로는 이 원칙대로 된 것이 맞습니다.

2010년도 이후로는 이 원칙대로 된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이 훈장은 은으로 만들었습니다. 현재 가치로 71만원 정도입니다.

훈장 외 연금같은 추가 혜택은 전혀 없습니다.

전직 대통령 사례도 모두 살펴봤습니다. 대통령은 상훈법에 따라 최고의 훈장인 '무궁화 대훈장'을 받습니다.

1948년 이승만 전 대통령을 시작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11명 다 받았습니다.

[앵커]

대통령 뿐 아니라 그 부인도 대상이라면서요?

[기자]

1967년 상훈법이 바뀌었습니다. 그 해에 육영수 여사가 처음으로 수여했습니다.

영상을 잠깐 보겠습니다. 1980년 전두환 씨의 취임식 장면입니다. 부부가 함께 어깨에 '무궁화 대훈장'을 걸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출처 KTV : 1980년 9월 1일)

국내 최고 등급 훈장인데, 이 훈장은 순금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가치로 4천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훈장을 받더라도 다른 추가 혜택은 없습니다.

[앵커]

그런데 전두환, 노태우 씨의 경우 전직 대통령 예우가 박탈돼서 훈장도 취소된 거 아닌가요?

[기자]

아닙니다. 그대로 유지됩니다.

공헌이 있어서 주는 것이 아니고, 대통령 직에 있었던 사실만으로 수여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취소할 근거가 없다고 행안부는 설명했습니다.

[앵커]

지난 주말 김 전 총리에게 '무궁화 대훈장'을 추서한다, 라는 오보가 한때 혼란을 줬었는데, 무궁화대훈장과 무궁화장은 분명히 다른 것이죠.

[기자]

네. 오보였는데요. 현장에 있던 기자가 정치권의 주장이 나왔는데 그 주장을 검증 없이 그대로 보도했기 때문에 입니다.

행안부에 물어보니 "오보이고 공식 전달한 사실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앵커]

결국 오대영 기자 설명을 종합해보면 대통령은 취임식 때 예외 없이 훈장을 받는다, 총리도 사후에 훈장을 추서한다는 거네요.

[기자]

추서한다는 게 최근 2010년 이후의 관례라는 건데요,

그래서 '셀프 훈장'이라거나 '훈장 남발'의 비판이 많았고,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것을 깨보려는 노력도 있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임기를 마치고 평가받겠다"며 취임과 동시에 수여되는 걸 거부했고, 퇴임 직전에 훈장을 받았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이를 이어받았습니다.

그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다시 취임식에 훈장을 받는 것으로 바꾸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아직 훈장을 받지 않았습니다.

[앵커]

개선의 목소리가 컸다면, 거론된 대안들도 있을텐데요?

[기자]

미국에선 '셀프 훈장'이 상당히 어려운 구조입니다. 퇴임 뒤 4년~22년 사이에 평가가 이뤄집니다.

대체로 전직 대통령이 받는 편이지만,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물러난 리처드 닉슨의 경우 받지 못했습니다. 조지 부시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평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앵커]

'공과'를 철저하게 가려서 훈장을 주자는 취지군요?

[기자]

프랑스에선 '훈장 남발' 가능성을 차단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훈장의 총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1962년 정부 수립 이후 12만5천명이 넘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앵커]

네. 오대영 기자였습니다.

오대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