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밀착카메라] 커피전문점 여전히 '일회용 천국'…대책 실효성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커피 전문점에서 쓰는 플라스틱 일회용 컵을 줄이겠다면서 환경부가 여러 대책을 발표했지요. 한 달 가까이 지났습니다. 그런데 달라진 게 없다는 지적입니다. 심지어 컵홀더나 빨대 같은 플라스틱 사용 실태는 더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밀착카메라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 커피전문점에선 매장에서 사용하고 버려지는 일회용컵을 세척해서 재활용합니다.

지난 주말에만 모인 플라스틱 컵이 300여 개가 넘는 양인데요.

매장에서 음료를 머그컵에 담아 제공하는데, 왜 이렇게 많은 양의 일회용 컵이 버려지고 있는 것일까요.

[커피전문점 직원 : 매장에서 드시고 가시면 머그에 괜찮으세요? (아니요. 아니요.)]

평일 점심시간, 30분 동안 한 커피전문점을 살펴봤습니다.

판매되는 음료 50여 잔 중 머그잔에 담겨 나가는 음료는 3잔에 불과합니다.

그마저도 한 잔은 일회용컵으로 바꾸고 자신이 직접 가져온 컵을 이용한 사람은 1명에 그쳤습니다.

매장에 앉아있는 사람들도 대부분 일회용컵을 사용합니다.

금지 안내문이 무색합니다.

[일회용 잔이 편하죠. 아무래도 시간 때우려고 가는 경우가 많으니까 마시다가 바로 딱 들고 나가는 게 편하죠.]

지난 1일 환경부는 플라스틱 일회용 컵을 줄이겠다며 국내 16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협약을 맺었습니다.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줘 개인컵 사용을 유도하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실효성이 없다고 말합니다.

[변혜빈 / 경기 파주 금촌동 : 300원이나 그렇게 할인해주는 게 별로 메리트가 되지도 않고 텀블러가 짐이 되기도 하니까 들고 다니기도 불편하고 차라리 테이크아웃 잔으로 사용하는 게…]

환경부는 8월부터 머그컵 사용 여부를 묻지 않는 매장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겠다고 공고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용 여부를 묻지 않는 매장은 물론, 머그컵이 금세 다 떨어진 곳도 있습니다.

환경부 대책이 플라스틱 일회용컵에만 집중돼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방금 카페에서 커피를 한 잔 시켜서 나왔는데요.

일반적인 홀더가 아니라 종이컵 하나를 통째로 끼워서 줍니다.

이게 편리하기도 하고 카페 홍보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 커피 한 잔에 일회용 컵 2개를 쓰는 겁니다.

일회용품을 대량으로 취급하는 서울 방산시장에서도 '에어홀더'라고 불리는 두꺼운 홀더 등이 눈에 더 많이 띕니다.

[시장 상인 : 유행이 금세 바뀌다 보니까. 요즘에는 그냥 이중 컵 더 많이 쓰세요. 홀더로 같이 쓰시고 홍보용인거죠.]

대부분이 재활용이 힘든 전면 인쇄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현주/서울 남가좌동 : 재활용 면에서는 이게 좀 좋지를 못한데 요즘은 좀 시각적이고 그런 걸 많이 따지니까 이런 것도 무시 못하는 것 같아요.]

전세계적으로 퇴출 논란이 거센 플라스틱 빨대에 대한 규제도 없습니다.

플라스틱 빨대의 경우 가볍고 작아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과 유럽의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종이 빨대로 대체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플라스틱 컵 외에 뚜껑과 빨대, 홀더 등의 부속품은 자원재활용법에 명시되어있지 않아 계도가 아닌 규제는 쉽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환경부 관계자 : 빨대같은 경우 국제적인 동향이 있잖아요. 그런 부분을 확인하고 있는데 국내에 어떻게 도입하겠다. 말씀드릴 수 있는 단계는 아닌 것 같아요.]

실효성없는 대책이 되풀이되면서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점점 더 무감각해지고 있습니다.

일회용품 문제가 우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보다 근본적인 고민과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인턴기자 : 송하린)

구혜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