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中, 미국 ‘중국기업 대미투자 규제’에 우려 표명..."원칙 강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25일 베이징에서 정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중국 정부는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달 말 중국기업의 대미투자를 규제하는 조치를 발동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외교부 겅솽(耿爽)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관련 내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중국 정부는 일관해서 중국기업이 시장 원칙과 국제규칙에 따라 현지 법규를 준수하면서 대외투자 협력을 전개하는 것을 고취 장려해왔다"며 원칙적인 입장을 강조했다.

겅솽 대변인은 미중 무역투자 협력이 본질적으로 모두 윈윈(互利共?)하는 것이라며 중국기업의 대미투자가 미국을 위해 대량 고용과 세수를 창출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겅솽 대변인은 중국의 대미투자가 미국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자금과 시장으로 가는 길을 열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겅솽 대변인은 미국이 객관적인 눈으로 기업의 상업행위를 대해 중국기업이 미국에서 투자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공정하고 예측 가능한 투자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촉구했다.

다만 겅솽 대변인은 관련 질의에 먼저 유관 부서에 문의하라고 권유하면서 외교부로서 입장을 밝힌다는 형식을 취해 미국의 움직임에 직접적으로 반발해 자극하는 것을 피하려는 자제적인 자세를 보였다.

앞서 월스트리트 저널 온라인판은 미국이 중국자본 출자비율이 25% 이상인 기업의 대미투자를 금지하고 중국에 대한 기술 수출 억제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지적재산권 침해 대책과 관련해 고율 추가관세 부과에 이어 이 같은 중국기업 투자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두 가지 방안은 중국이 정보기술(IT)과 우주항공, 전기자동차, 바이어 등 10개 첨단기술 분야에서 세계 선두그룹에 오르려는 '중국 제조 2025' 계획을 저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신문에 따르면 재무부는 이달 말까지 책정 발표할 예정인 투자 규제안에서 중국인 투자가가 25% 이상 출자한 기업이 백악관이 정한 '중요한 산업기술'을 보유한 미국기업을 인수하는 것을 불허하는 내용을 담으려 하고 있다.

또한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상무부도 공동으로 안전보장에 근거해 대중 수출관리를 현행 이상으로 엄격히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yjjs@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