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남북, 軍통신선 복구 실무접촉…"빠른 시일내 완전 복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軍 "현재 상태 살피고 따지는 자리…문제 원인 등 들어" 관련 실무 문제는 문서협의…군사회담 일정은 통지문으로

뉴스1

지난 2013년 9월 군 장병이 서해 군 통신선 시험통화하는 모습. (뉴스1 DB)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성도현 기자 = 남북 군 당국이 25일 6·14 장성급 군사회담 후속조치 이행 차원에서 만나 동·서해 군통신선을 조속히 복구하기 위해 문제점 등을 공유했다.

남북은 이날 오전 9시58분부터 10시53분까지 약 1시간 동안 경기 파주 도라산역 근처 서해지구 남북출입사무소 남측 지역에서 실무접촉을 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남측은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과 통신전문가, 유관 부처 실무담당자 등 5명이 참석했다. 북측은 엄창남 육군 대좌(한국군 대령) 등 실무급 5명이 참석했다.

남북은 이날 군사적 긴장 완화를 명시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 군통신선 복구가 시급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이와 관련해 실무 문제는 문서협의 방식으로 지속해 논의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서해지구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조속히 이행하기로 했다. 동해지구는 산불로 완전히 탄 만큼 공사에 필요한 자재·장비, 소요 기간 등을 추가 협의해 빠른 시일 안에 복구하기로 했다.

남북은 장성급 회담에서 6~7월중 차기 군사분야 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만큼 구체적인 일정 등에 대해서는 통지문을 통해 협의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동·서해지구 군통신선 완전 복구 등 장성급 회담 합의사항이 빠른 시간 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유관 부처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은 군통신선을 서해지구(2002년 9월24일)·동해지구(2003년 12월5일)에 각각 3개씩(전화·팩스·예비선) 설치했다. 2005년 8월13일에는 서해우발충돌방지를 위해 3개선을 추가해 9개를 운용했다.

뉴스1

대령급 남북 군사실무접촉 우리측 수석대표 조용근 육군대령과 북측 수석대표 육군대좌 엄창남이 25일 남북 군 통신선 복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서해지구 남측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2018.6.25/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해우발충돌방지선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년 5월 북한이 일방적으로 차단했다. 동해지구선은 2010년 11월 군사분계선(MDL) 이북 산불 화재로 타 현재까지 사용되지 않고 있다.

서해지구선은 2016년 2월 북한이 남측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에 대응해 일방 차단했는데 올해 1월 남북고위급회담 이후 재개됐다. 현재는 이 통신선은 전화통화만 가능하며 팩스 송·수신은 제한된다.

군 관계자는 이날 실무접촉과 관련해 "현재 상태를 살피고 어떻게 풀어나갈지 조목조목 따져보는 자리였다"며 "북측으로부터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원인 등에 대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광통신선을 어떻게 되살릴 것인지, 새로 깔아야 하는지 이으면 되는지 등에 대해 북측과 협의했다"며 "북측에서는 어느 부분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남북 통신은 문서로 주고받는 게 기본이라서 팩스 복구가 필요하다"며 "남북이 서로 말로 주고받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하자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군통신선 복구를 위해 동케이블·광케이블 등을 북측에 지원한다는 방침인데 외교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살피고 있다. 현재는 유엔의 대북제재 조치로 지원이 불가능하다.

국방부 이미 외교부에 UNSCR(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대한 유권 해석을 내리는 팀에 이 부분을 문의한 상태인데 외교부와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측에 (군통신선 복구 지원을 위해) 무엇을 줘야 할지 합의가 돼 있지 않다"며 "남북 (군 당국이) 만나야 외교부가 어떻게 할지 방안이 나오기 때문에 함께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dhspeop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