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JP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文대통령 "최대한 예우 갖추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 25일 빈소 방문해 추서

"역대 국무총리 훈장 추서, 관례도 존중해야"

"대한민국 총리 역할 자체로 충분히 노고"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정부가 25일 故(고) 김종필 전(前)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중 1등급인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앞서 5.16 군사 쿠데타 가담과 중앙정보부장 전력 등 이유로 김 전 총리에 대한 훈장추서 관련 논란이 일었지만, 청와대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준비되는 대로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장관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후 1시 25분쯤 고인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이같이 훈장을 추서했다.

김 장관은 훈장추서 뒤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유족들에게 최대한 예우를 갖춰 조의를 표하라고 말씀하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무회의가 열리지 않아 오늘 선 추서를 드렸다”며 “차후에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장관은 훈장추서 논란에 대해서는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정부가 마련하는 의전 절차가 있고 관례에 따라 역대 국무총리를 지내신 분은 훈장추서를 했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관례도 존중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정부를 책임진 국무총리 역할 자체로 충분히 지금까지 노고에 대해 감사를 표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반발하는 등 정치권의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표는 이날 김 전 총리 빈소를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 현대사에 큰 굴곡의 역사를 남긴 분의 가시는 길을 애도하는 마음으로 찾아왔다”면서도 “유신체제와 5.16 쿠데타에 대한 분명한 역사적 평가가 있어야 하고, 그 평가 속에서 고인의 정치적 인생에 대한 판단은 별개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정례브리핑을 통해 당초 예상됐던 문 대통령 조문이 불발된 것과 관련, “추서를 하러 가는 김 장관에게 문 대통령 뜻을 전달할 예정”이라며 “(문 대통령이 김 장관에게) 유족들에게 예우를 갖춰서 애도를 표하라고 했다. (그것으로) 대통령 조문을 갈음한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