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JP 훈장은 추서·조문은 불발'… 文대통령, 딜레마 속 차선책 선택(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의겸 靑대변인 “김종필 전 총리에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 예정”

文대통령, 김부겸 장관에 “유족들에게 예우 갖춰서 애도 표하라” 지시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김종필 전 국무총리 별세 이후 불거진 문재인 대통령의 빈소 조문과 훈장 추서를 둘러싼 논란을 청와대가 매듭지었다.

결론은 문 대통령이 김 전 총리 빈소에 직접 조문을 가지 않는 대신에 훈장 추서는 예정대로 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김 전 총리의 역사적 행보와 관련한 진보진영의 부정적인 평가와 대통령으로서 국민통합 행보라는 딜레마 속에서 차선책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김종필 전 총리에 대한 훈장 추서 문제는 김부겸 행안부 장관이 준비가 되는 대로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훈장 추서를 하러가는 김부겸 장관에게 ‘유족들에게 예우를 갖춰서 애도를 표하라’고 지시했다”며 “대통령 조문은 이것으로 갈음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김 전 총리에 대한 훈장 추서 논란에 대해 “이영덕, 박태준, 남덕우, 강영훈 등 최근 돌아가신 총리가 4분 계시다”며 “이 가운데서 이영덕·남덕우 전 총리는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박태준 전 총리는 청조근정훈장을 추서받았다. 강영훈 전 총리는 추서를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태준 전 총리는 생전에 무궁화장을 받았다. 청조근정훈장은 공직자들이 받는 훈장”이라면서 “강영훈 전 총리는 생전에 무궁화장을 받았다. 그리고 돌아가셨을 때는 추서를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을 대신에 임종석 비서실장의 김 전 총리 빈소 조문도 계획에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23일 오후 김 전 총리의 빈소를 조문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조문을 간 일이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오후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종필 전 총리의 빈소를 조문한 뒤 “한국 현대사의 오랜 주역이셨고, 전임 총리이셨기에 공적을 기려 정부로서 소홀함 없이 모실 것이다. 훈장 추서를 하기로 내부적으로 정했다”고 밝히면서 훈장 추서 논란이 거세졌다. 찬반 양론이 팽팽한 여야 정치권과는 달리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진보진영에서는 훈장 추서에 반대하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히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김 전 총리가 5.16 군사쿠데타와 한일협정 체결의 주역이라는 점을 근거로 훈장추서에 반대하는 청원이 쏟아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