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민주-평화-정의 '범진보 개혁벨트' 구축론 꿈틀대는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범진보 157석 과반 무난히 확보…개혁입법 추진 탄력받을 듯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당들의 '범진보 개혁벨트' 구축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 참패 후폭풍에 휘말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정상화를 기약없이 기다리는 대신 범진보 진영만이라도 참여해 국정을 주도해 나가자는 것이다.

개혁벨트 구축론이 실제 범진보 연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다만 민주당·평화당·정의당은 개혁벨트를 고리로 범보수 정당을 압박해 개혁입법 논의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뉴스1

범진보로 분류되는 분류되는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지도부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18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의원, 추미애 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2018.6.14/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민주평화당은 최근 범진보 개혁벨트 구성론을 잇따라 제기하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지난 22일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구성)이 차일피일 미뤄져 7~8월로 넘어가면 민생법안과 개혁입법을 처리할 수 있는 국회의 기능이 상실된다"며 "이번 원구성에서 민주당, 정의와 평화 교섭단체, 무소속을 합치면 157석이 된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단독 개혁벨트를 구성해서 원구성을 마쳐야한다고 제안한다"고 했다.

천정배 의원도 20일 민주당·정의와 평화·무소속 등 157석을 토대로 한 '개혁입법연대'를 제안했다. 연대를 통해 20대 국회에서 개혁 입법을 성공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평화당의 개혁벨트 주장은 민주당 의석수가 6·13 지방선거를 거쳐 130석으로 늘어나면서부터 고개를 들고 있다.

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20석), 바른미래당 소속이지만 평화당에서 활동하는 바른미래당 비례대표 의원(3석) 의석수만 합쳐도 153석으로 과반이다. 여기에 진보성향으로 분류되는 민중당(1석)과 무소속 의원(3석)까지 더하면 총 157석으로 최소 과반을 무난하게 넘긴다.

6·13 지방선거 전까지만해도 범진보권은 표를 모조리 끌어모아도 148석으로 최소 과반을 불과 1석 차로 아슬아슬하게 넘겼었다. 그러다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의석이 늘어나자 범진보 세력의 비교적 안정적인 표 확보가 가능해진 셈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의 민생·개혁입법 주장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다음 주 정도는 더 이상 원구성 문제를 미룰 수가 없다"며 "적어도 이번 달 말까지는 원구성을 마쳐야 한다"고 했다.

6·13 지방선거 이후 지도부 사퇴로 공백이 생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원구성 논의를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바른미래당이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내일(25일)부터는 개혁입법 논의에 시동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se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