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각하' 곁에 도열했던 친박들…'권력의 단맛' 시들자 이젠 '페이스오프'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토리세계-친박계 소멸①] 귄위주의가 만든 계파정치의 흥망성쇠 "친박 훈장 달자" VIP 줄대던 금배지들 / 국정농단 탄핵후 "적폐 찍힐라" 쉬쉬 / 차기 총선 불출마 등 각자도생 고민

‘친박계(친박근혜계)’라는 타이틀이 보수야당에서 프리미엄이 붙은 때가 있었다. 많은 보수당 의원들과 정당 관계자들, 관료들은 친박계라는 훈장을 달기 위해 앞다퉈 뛰어들었다. ‘친박근혜계’. 박근혜 전 대통령을 위시로한 주변세력을 부르는 이 단어에 이제 많은 정치인들이 손사레를 친다. 행여나 박 전 대통령과의 인연이 알려질까, 박 전 대통령에게 한 충성이 자신의 앞날에 해가 될까 고민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치사에 해성처럼 등장했다 사라진 친박계의 성격과 그 흥망성쇠를 살펴본다.

◆“위기는 우리를 강하게 한다” 집결한 친박계

24일 국회 등에 따르면 친박계라는 단어는 2007년 제17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 내 경선에서 친이명박계를 상대하기위해 나타나 계파정치의 형태로 쓰였다.

당시 현직 대통령이었던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율이 바닥을 치고 있었고, 고건 전 총리마저 불출마하면서 열린우리당은 마땅한 대권후보가 없는 상황이라 한나라당에서 대권후보로 확정되면 바로 대통령 직행이라는 생각에 한나라당내 경선은 치열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본인이 전면에 나선 2007년 재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들이 무소속 후보들에게 줄줄이 패하며 당원들의 지지가 줄어드는 타격을 입게 된다. 또 이 전 대통령의 요구로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크게 높인 경선에서 여론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패하며 고배를 마셨다.

조직은 고난을 통해 단련된다고 했다. 친박계는 이 전 대통령의 취임 이후 18대 총선에서 공천 대학살을 맞으며 큰 위기를 맞게 된다.

세계일보

서청원 의원


2007년 전당대회에서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한 의원들을 2008년에 친이계가 당권을 잡자 이방호 당 사무총장을 위시로 해 줄줄이 낙마했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배신감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당시 김무성, 이규택, 서청원, 홍사덕, 박종근 의원 등의 친박계 중진 의원들이 줄줄이 잘려나갔다.

하지만 친박계 의원들은 서청원 의원을 중심으로 만든 친박연대와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한 친박무소속연대로 나가 결국 원내로 재입성하는데 성공한다.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역풍을 맞은 한나라당은 위기를 맞게 되고 친박계는 다시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원내대표부터 최고위원 등을 장악하며 보수여당을 장악한다.

◆권위주의적 제왕, 친박이 만든 ‘각하’ 박근혜

최고 권력자 1인을 중심으로 모인 정치행태는 권위주의를 지향한다. 박 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친박계는 권력의 단맛에 취하기 시작했다.

18대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가 승리한 이후 새누리당은 대표에 황우여, 원내대표 이한구, 최경환, 사무총장에 홍문종 등 친박계 인사들이 핵심 요직들을 차지하며 당을 지휘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새누리당 원내대표 시절 “대한민국 참 어려운 날, 힘들게 이끌어 오시는 ‘대통령 각하’께 의원 여러분이 먼저 박수 한 번 보내주시죠”라고 말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세계일보

이완구 전 국무총리. 이재문기자


대통령을 ‘각하’로 호칭하는 것은 13대 노태우 대통령 취임과 함께 공식적으로 사라졌다. ‘각하’가 민주주의 정부에는 어울리지 않는 권위주의 시대의 호칭이라는 지적 때문이었다. 15대 김대중 대통령 때부터 청와대 내부에서도 대통령을 ‘각하’ 대신 ‘대통령님’으로 불렀다.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도 이날 박 전 대통령에게 극진한 예우를 표했는데 김 대표는 “대통령께서 법에 정해진 시간 내에 예산안을 통과시켰다고 여러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뜻에서 오찬을 하시는데 너무나 당연한 일을 했는데 이렇게 하는 것 자체가 쑥스럽다”며 “당연한 일을 했는데도 저희를 격려하기 위해서 초청해 주신 대통령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와 비선실세 최순실씨로 인한 국정농단 사태 등으로 박 전 대통령이 탄핵을 맞고 특검 수사로 기소되면서 친박계도 종말을 맞고 있다.

10여년, 대한민국 보수당으로서 권력에 단맛에 도취돼있던 친박계는 이제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새 정부 적폐 낙인 ‘친박계’에 부는 검찰의 칼날

친박계 의원들에게 친박이라는 타이틀은 언제나 큰 권력의 상징이었고, VIP(박근혜)의 사람이라는 것은 큰 자랑거리였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친박계 의원들은 수 많은 비리와 의혹으로 검찰의 철퇴를 맞고 있다.

친박계 의원 중 하나인 김재원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정무수석으로 재임할 당시 불법 여론조사 비용을 국가정보원에서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본인은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하곤 있지만 검찰은 2016년 4·13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실시한 '박(진실한 친박) 감정용 불법 여론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국정원에서 받은 혐의로 기소했다.

세계일보

최경환, 이우현 의원


‘친박계’ 4선 의원인 홍문종 의원도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를 받는 처지에 쳐했고 이우현 의원도 사업수주 대가와 공천헌금 명목으로 10억원이 넘는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자유한국당에서 누구하나 나서 친박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없다. 많은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을 비판하고, 새로운 보수당을 재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한국당은 국민의 지지가 아직 본인들에게 없다는 것을 여실히 절감했다. 한국당은 다음 총선을 대비해 인적쇄신을 비롯한 정계재편을 위한 고민에 들어갔다.

현재 한국당내 남아있는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이 차기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인적 쇄신의 방아쇠가 당겨졌다는 관측이 나온다.김 의원은 앞서 “새로운 보수 정당 재건을 위해 나부터 내려놓겠다”며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