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내달 철도역에 100원 택시·O2O 등 연계 시범사업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수서역에서 출발 대기중인 수서고속열차(SRT) [SR 제공=연합뉴스]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철도역과 지역 거점까지 더욱 편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통수단을 역사에 도입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다음달 일명 '100원 택시'인 공공형 택시와 승합 렌터카 공유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등 신교통 수단을 철도 역에 도입하는 철도 연계교통 시범사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전국 2시간대 고속철도망 시대를 맞아 철도 이용은 편리해졌지만 출발지에서 역사까지, 역사에서 목적지까지는 별도의 교통수단으로 이동해야 해 대도시권 외의 지역에서는 이동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철도 연계교통 수단이다.

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시권에는 카셰어링을 도입하고, 역사에서 멀리 떨어진 혁신도시 등에는 철도 출퇴근객의 시간 절약을 위한 승합 렌터카 공유 O2O 교통수단이 제공된다.

연합뉴스

SRT 수서역 [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대중교통이 불편한 오지마을 등지에는 어르신들을 위한 공공형 택시가 연결된다.

O2O, 카셰어링 등 연계교통을 집약한 '종합 연계 시범 역사'는 서울 수서역과 전북 익산역이 선정됐다.

이들 역에는 카셰어링, 승합 렌터카 공유 O2O 서비스, 종합병원 셔틀버스(수서역), 시티투어 버스(익산역) 등이 도입된다.

특히 수서역에는 카셰어링과 O2O 서비스 차량이 대기하고 이용객이 승하차할 수 있는 공간인 '모빌리티존'이 설치된다.

영월, 정선, 밀양, 신태인, 오수, 임실, 삼랑진, 상동, 함안, 하동, 북천 등 11개 역사에서는 공공형 택시가 운행한다.

연합뉴스

익산역 [연합뉴스 자료사진]



승합 렌터카를 공유하는 O2O 서비스는 전남 혁신도시 인근의 나주, 강원 혁신도시 인근의 만종 등 2개 KTX 역사를 선정했다.

카셰어링은 천안아산, 오송, 청주, 마산, 정읍, 조치원, 광주, 병점, 경기광주, 양평 등 10개 역사에 전용구역이 설치된다.

카셰어링의 경우 현재 50여개 역사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전용공간이 없어 이용하기 불편했다.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 SR은 시범사업 후 연계 교통수단을 전국 철도 역사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banan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