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미국·한국산 스티렌에 관세 부과···무역전쟁 후폭풍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티렌은 유기화학 공업 원료

미국ㆍ한국ㆍ대만산에 3.8~55.7% 관세, 기한 5년

서울경제


중국 정부가 미국 및 한국산 스티렌이 중국에 덤핑 수출되고 있다고 최종 판단했다.

중국 상무부는 미국·한국·대만산 스티렌에 대한 반덤핑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오는 23일부터 이들 제품에 대해 3.8~55.7%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5월 미국·한국·대만산 스티렌에 대한 반덤핑 조사 신청을 받았다. 이후 같은 해 6월 조사에 들어갔으며 지난해 2월에는 반덤핑 예비 판정을 내렸다.

이번에 중국이 관세 부과를 결정한 스티렌은 페닐레틸렌으로도 불리며 폴리스틸렌, 합성고무, 플라스틱, 이온교환 수지를 제조하는데 광범위하게 쓰이는 유기화학 공업 원료다.

지난 2013년부터 미국·한국·대만산 스티렌의 중국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며 중국 제품의 입지가 좁아지는 상황이었다.

앞서 미국도 지난 1월 태양광 패널과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를 내리며 중국산과 함께 한국산을 동시 겨냥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수입 규제에 한국을 끼워 넣어 피해를 보는 일이 생기는 데다 중국 또한 무역 보복 조치를 하면서 한국이 들어가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면서 “미중 무역 갈등에 한국은 샌드위치 신세가 된 상황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신경희인턴기자 crencia96@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