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끼 굶어도 안 죽어" 아이돌그룹 식비도 안 준 기획사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멤버들 "소속사가 계약 위반"…법원 "계약 해지" 판결

연합뉴스

가수 무대(CG). CG는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없음.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5인조 남자 아이돌 A그룹 멤버들은 2015년 12월 소속 기획사와 전속계약을 맺고 수개월의 연습 기간을 거쳐 이듬해 여름 데뷔했다.

많은 연습생처럼 '한류의 중심'에 서겠다는 포부로 꿈에 그리던 무대에 올랐겠지만, 활동 기간 1년을 채우기도 전에 멤버들의 기대는 산산조각이 났다.

기획사가 직원을 자꾸 줄이다 보니 담당 매니저나 이동을 위한 차량, 보컬·댄스 레슨 등 아이돌 그룹에 당연히 따라올 것으로 생각했던 각종 지원은 기대하기 어려웠다.

기획사는 연예 활동을 위해 필요한 머리 손질, 메이크업 등 비용을 멤버들이 자비로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보톡스나 필러 등 미용 시술도 '자기 관리'라고 부르며 자비로 받도록 했다.

그룹의 연습실을 에어로빅 교실에 대여하고, 멤버들이 들어가지 못하게 비밀번호를 바꿔 버리는 웃지 못할 일도 발생했다.

심지어 기획사 측에서는 "한 끼 안 먹는다고 안 죽는다"는 식의 말을 하며 멤버들이 숙소에서 먹을 음식과 생필품 비용도 지급하지 않았다. 식대 지원을 주장하던 직원을 강제 퇴사시키기까지 했다.

이들은 일본과 대만에서도 활동을 했지만 그 실상도 상상과는 딴판이었다.

해외 활동에 매니저나 직원이 동행하지 않아 멤버들이 직접 호객행위까지 해야 했다. 안전요원도 지원되지 않아 멤버들은 현지 행사에서 빈번한 성추행에 시달리기도 했다.

멤버들을 향한 기획사 대표의 폭언과 협박도 잦았다. 대표는 "말을 듣지 않으면 업계에서 매장시키겠다"며 공포 분위기를 조성했다.

멤버 개개인을 향해 "밉상이다", "가정교육을 제대로 못 받았다", "뒤통수 칠 상이다" 등 모욕적인 말을 한 적도 있고, 멤버를 교체하겠다거나 거액의 위약금을 물게 하겠다는 협박도 했다.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활동했지만 멤버들은 수익을 한 번도 정산받지 못했다.

결국 멤버들은 "소속사가 각종 계약 의무를 위반했으므로 계약은 해지됐다"며 법원에 전속계약 부존재 확인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5부(최희준 부장판사)는 이와 같은 멤버들의 호소를 모두 인정하고 원고 승소 판결했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