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대통령 “시베리아 횡단철도, 한반도 남쪽 끝 부산까지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1일 러시아 국빈방문 첫 일정으로 러시아 하원 방문

하원 지도자 면담 후 대한민국 대통령 최초 연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현지시간 21일 “이제 한국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통해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내가 자란 한반도 남쪽 끝 부산까지 다다르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하원 본회의장에서 가진 연설에서 “모스크바 야로슬라브스키역에서 연해주 항구도시 블라디보스톡까지 달리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세계 인식의 지평을 넓힌 문명의 길이고 평화의 길”이라고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러시아 하원에서 우리나라 대통령이 연설한 건 문 대통령이 최초다.

문 대통령은 시베리아 횡단열차와 관련, “단순히 상품과 자원만 오가는 것이 아니라 유라시아의 한복판에서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길이다. 그야말로 유라시아 시대를 여는 관문”이라면서 어느덧 100년을 달려온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이제 육상 교통의 중심을 넘어 유라시아 공동체 건설의 상징이자 토대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 명의 지혜는 좋지만 두 명의 지혜는 더 좋다(아진 움 하라쇼, 아 드바 롯쉐)’”라는 러시아 속담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하다”며 “러시아의 지혜와 한국의 지혜, 여기에 북한의 지혜까지 함께 한다면 유라시아 시대의 꿈은 대륙의 크기만큼 크게 펼쳐질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