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현대·기아車, 美자동차브랜드 품질 조사 1~3위 첫 싹쓸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아차, 현대차가 미국의 자동차 평가기관 J.D. 파워의 신차품질 조사(IQS)에서 나란히 1∼3위를 휩쓸었다. 독일 프리미엄 스포츠카 브랜드인 포르쉐를 앞섰고, 일본 토요타의 고급차 브랜드 렉서스마저 눌렀다.

20일(현지시간) 미국 J.D.파워는 2018 운전자 초기품질 조사 결과를 통해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가 조사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아차와 현대차가 나란히 2~3위에 이름을 올리는 등 현대차그룹의 양산차 브랜드 3곳 모두 1~3위를 석권했다.

미국 일간지 USA투데이는 이날 제네시스의 신차품질 조사 1위 소식을 전하며 “현대차그룹의 신차 브랜드가 상위 3위를 싹쓸이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한층 더 미국 시장에서 추진력을 얻게 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브랜드 랭킹에서 독일 프리미엄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와 미국 포드가 나란히 4~5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6위에서 10위까지 쉐보레와 링컨, 렉서스, 램(RAM-크라이슬러 트럭 브랜드), 닛산 순이었다.

톱10 안에 한국의 현대차그룹 브랜드 3곳이 전부 포함됐고, 일본차가 2곳(렉서스, 닛산), 독일 차 1곳, 나머지는 미국 또는 다국적 브랜드였다. 11∼20위는 BMW, 캐딜락, 미니, 인피니티, 메르세데스-벤츠, 뷰익, 지프, 토요타, 닷지, 어큐라 순이었다.

미국시장에서 주요 세그먼트로 등장한 SUV 부문에서도 현대차그룹이 선전했다. 현대차 투싼이 소형 SUV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 기아차 쏘렌토 역시 중형 SUV 부문 품질평가에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평가 항목에는 잔 고장도 있지만,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이나 크루즈 컨트롤, 주차지원시스템(PBS), 블라인드스팟 모니터링 등 복잡한 시스템 성능을 가늠하는 항목도 있었다.

이번 조사는 올 2~5월 사이 출고된 지 90일 이상 된 2018년형 신차 구매자와 리스구매자 7만5700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신차 평가항목 233개에 따라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이같은 결과를 밝혔다. 테슬라, 알파로메오, 피아트, 마세라티, 스마트, 페라리, 벤틀리, 롤스로이스 같은 브랜드는 고객 수가 적은 만큼 표본도 적어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포브스는 “20년 전만 해도 한국 차는 일본, 디트로이트(미국 양산차), 유럽 차를 사기에 지갑이 헐거운 사람들이 기웃거리는 모델이었다”면서 “이제는 토요타, BMW가 최소한 차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 배워야 할 게 생겼다”고 보도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초기 품질 최악의 브랜드는 재규어와 랜드로버, 볼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투데이/김준형 기자(junior@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