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평화와 민생…민주, 투트랙으로 압승 분위기 이어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화가 경제이자 민생…남북관계 발전 속도감 있게 밀고 나가야"

뉴스1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 마련된 제7회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환호하고 있다. 2018.6.13/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한반도 평화·민생행보를 앞세워 6·13 지방선거에서 거둔 역대급 압승 분위기를 이어간다.

6·13 지방선거를 통해 지방정부를 장악한 민주당은 어느 때보다 높은 지지율로 정국의 주도권을 쥐었다.

민주당은 현 시점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지원할 입법 작업에 박차를 가할 시점이라고 인식, 평화와 민생경제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전날(20일) 지방선거 이후 처음으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선거 운동기간) 전국을 돌면서 평화가 경제이자 민생이라고 호소했다"며 "역사적인 평화 발자취로 코리아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반도 평화정책을 전면에 내건 추 대표는 정부를 향해 "우선적으로 한반도 비핵화, 남북관계의 실질적 발전을 속도감 있게 밀고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또 지방선거에서 내건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당내에 지방공약실천TF(테스크포스)와 경제정책TF를 구성, 가동할 방침이다.

이처럼 민주당이 지방선거 압승 이후에 발빠른 행보를 보이는 배경은 민생문제를 해결해야만 정부여당에 유리한 정치적 환경이 계속 유지된다고 판단한데 있다.

또한 당내에선 지방선거에서의 결과가 2020년 치러질 총선에서 되레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평화·민생 행보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한반도 평화정책으로는 남북·북미 정상회담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주요 노동현안 및 대책과 관련해선 총지출 증가율을 확장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 정부에 강하게 요구했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 등을 위한 서민경제 안정대책으로 저소득맞춤형일자리 및 소득지원대책을 다음달 초 마련, 발표했다.

이와 함께 국회가 조속히 정상화돼 상가임대차보호법, 가맹사업법 등 소상공인, 서민생활과 밀접한 민생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과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goodd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