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론에 밀린 트럼프, 결국 '아동 격리수용' 철회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족들 함께 있도록 해야…행정명령에 곧 서명"

(워싱턴=연합뉴스) 이승우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불법 입국자와 미성년 자녀를 격리 수용하는 '무관용 정책'을 결국 철회하고 이들을 함께 수용하기로 했다.

각계의 비판과 반발이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까지 확산하면서 공화당 내에서조차 반대 목소리가 우세해지자 평소답지 않게 고집을 꺾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연방의회 의원들과 만나 밀입국을 시도하다 적발된 외국인들과 그들의 자녀를 함께 수용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이날 중 서명하겠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와 DPA 등 외신들이 전했다.

그는 "우리는 곧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며 "우리는 가족들을 함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까지만 해도 아동 격리 수용 정책의 불가피성을 적극적으로 설파해왔다. 그는 전날 미국자영업연맹(NFIB) 행사에서 "부모로부터 아이를 격리하고 싶지 않지만, 불법 입국하는 부모를 기소하려면 아이를 격리해야 한다"면서 "밀입국하는 부모를 기소하지 않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해명과 반박에도 불구하고 격리 정책에 대한 비난은 미국 사회 전체를 뒤흔들 만큼 급속도로 커졌다.

인권단체와 일반 시민들로부터 시작된 반대 캠페인은 재계에 이어 주지사들과 의회로 번졌고, 멕시코, 캐나다 등 외국 정부 관계자들과 프란치스코 교황까지 비판에 가세할 정도였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세관국경보호국(CBP)은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서 지난 5월 5일부터 이달 9일 사이에 어린이 2천342명을 부모로부터 격리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lesli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