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부모·자녀 갈라 놓는 트럼프 ‘무관용 정책’ 미국 전역 ‘분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개주 “국경 방위군 철수”

민간서는 시위·모금운동

국토부 장관 사임 요구도

주요 기업들도 “중단” 성토

공화, 이민법 개정 등 대책


밀입국한 부모와 미성년 자녀를 격리 수용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무관용 정책’이 미국 사회를 뒤흔들고 있다. 주지사들은 국경에서 주 방위군을 철수시키고, 전역에서 항의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불법 이민자 가정을 위한 자발적 모금운동도 벌어졌다.

19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8개주 주지사들은 최근 멕시코 접경 지역에 주 방위군을 파견하라는 연방정부의 명령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소속인 코네티컷, 델라웨어, 뉴저지, 펜실베이니아, 로드아일랜드, 버지니아 등 6개 주지사와 공화당 소속인 메릴랜드, 매사추세츠 주지사다.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공화당)는 “자녀를 가족에게서 떼어놓는 이 정책이 폐기될 때까지 주 방위군 자원을 국경에 배치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민주당)는 무관용 정책에 대한 연방 차원의 조사를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국경에 주 방위군을 배치하는 포고령을 내렸고 오는 9월까지 최대 4000명가량이 배치될 예정이었다.

테드 리우 하원의원 등 민주당 의원 4명은 이민정책 주무장관인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의 사임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접경 지역인 텍사스주나 캘리포니아주뿐 아니라 뉴욕주, 펜실베이니아주 등 전역에서 항의 시위가 이어졌다. 국경순찰대원에게 몸수색을 당하는 어머니 옆에서 울고 있는 여자아이의 사진 한 장이 발단이 됐다. 한 부부가 지난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개설한 모금 페이지에는 사흘 만에 13만명이 동참해 모금액이 500만달러(약 55억원)를 넘겼다. 페이스북 사상 단일 기금 모금자의 모금액으로는 최대 규모다.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의 성토도 쏟아졌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정부는 더 인도적인 방법을 찾는 데 노력해달라”고 했고,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이런 정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불법 이민자를 위한 기부를 독려했다. 우버, 트위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도 무관용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국토안보부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이달 9일까지 국경에서 체포돼 부모와 격리 수용된 미성년 자녀는 2300명이 넘는다.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공화당은 여론 악화에 대책 마련에 나섰다.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가족을 함께 수용하는 대신 20일로 제한된 미성년 자녀의 구금 기간을 연장하는 등을 담은 이민법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화당 하원의원들과 만나 공화당 발의 법안이 통과되면 승인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장벽 건설, 이민법 허점 제거, 연쇄 이민 제한, 비자 추첨제 폐지 등과 함께” 가족 격리 문제를 해결하는 법안을 지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그간 민주당이 거세게 반발해 온 사안들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무관용 정책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박용필 기자 phil@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