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송파 세 모녀' 더는 없게끔…'저소득층 건보료' 내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다음 달부터 저소득층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부담이 월 2만 원 가량 줄어듭니다. 580만 명 정도가 혜택을 볼 것으로 추산됩니다. 반면 30만 명에 이르는 고소득 무임승차자는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생활고를 비관해 세상을 등진 송파 세 모녀.

소득이 전혀 없었지만, 30대 두 딸과 단칸방에 산다는 이유로 월 4만 8000원의 건보료가 부과됐습니다.

다음 달부터는 이렇게 소득과 관계 없이 나이와 성별 등으로 재산을 추정해 매기던 '평가보험료'가 폐지됩니다.

연소득 100만 원 이하인 지역가입자는 최저보험료, 월 1만 3100원만 내면 됩니다.

지역가입자의 80% 가까이가 월평균 2만 원 정도 감면 받을 전망입니다.

대신 무임승차자는 많이 줄어듭니다.

지금까지는 연금과 이자, 기타소득이 각각 4000만 원 이하면 직장인 자녀의 피부양자로 등록해 보험료를 한 푼도 안낼 수 있었습니다.

개편 후에는 이를 다 합친 소득이 3400만 원을 넘거나 재산 과표가 5억 원 가량 되면 지역가입자로 등록을 해야됩니다.

직장가입자의 형제, 자매도 등록할 수 없게 됩니다.

정부는 이번 개편으로 연 8500억 원 가까운 수입이 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보험료를 올려야 하지만 일단 상위 1% 고소득 직장인만 월 12만 원 정도 올리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른바 문재인 케어에 따른 추가 재정 투입도 예정돼 있어 건보료 인상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윤영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