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문 대통령 “난민신청 예멘인 취업요건 완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내국인 피해 덜한 농·축산 쪽 허용

제주 도민 우려 살펴 순찰도 강화



한겨레

20일 청와대에서 러시아 언론과 인터뷰중인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내전을 피해 제주도로 온 예멘 난민 500여명 수용 문제에 대한 현황 파악과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 예멘 난민이 500여명 들어와 있는데, 더는 (추가로)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며 “문 대통령이 어제 (이미 들어온 예멘 난민과 관련해)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대규모 추가 유입은 막되, 현재 난민 신청을 한 예멘인들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 세가지 방침을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우선 난민 신청자들의 취업과 관련해 “원래는 난민 신청일로부터 6개월이 지나야 취업이 가능하지만 인도적 필요성에 따라 그 전이라도 내국인의 일자리를 침해하지 않은 선에서 취업허가를 내주기로 했다. 주로 농사, 축산과 관련된 일자리다”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두번째로는 지금 현재 예멘 난민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어서 빵, 밀가루 등 식자재와 무상 진료 등 의료지원을 하기로 했고, 세번째로는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 예방에 집중적으로 나서 불필요한 충돌이나 잡음을 방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순찰 강화는 제주 도민들을 중심으로 걱정과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며 “예멘 난민들이 위험한지 아닌지에 대한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예멘 난민 유입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지난 1일부터 예멘을 비자 없이 제주에 입국할 수 없는 국가(무사증 입국 불허국)로 추가했다. 이로써 제주 무사증 입국 불허국가는 이란, 시리아 등 기존 11개국에서 12개국으로 늘었다.

김보협 기자 bhkim@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