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방값 못 내 허드렛일"…정부 믿고 떠난 '해외 취업' 악몽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내취업이 최악의 상황으로 가면서, 해외로 눈을 돌린 청년들이 꽤 있지만, 거의 취업사기 수준의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지금부터 전해드릴텐데, 문제는 이런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관리나 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다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30살 취업준비생 이선형 씨는 정부 지원 프로그램으로 호주에 취업했다가 1년 만에 돌아왔습니다.

[이선형/K-MOVE 프로그램 참여자 : (월) 1500불(122만원) 정도는 벌 수 있다고… 실제로 번 돈은 한 달에 한 38만원에서 45만원 사이었고…방값조차 낼 수 없어서 청소나 부엌일 같은 것을 했었어야 했어요.]

호주 수영 강사 자격증을 딸 수 있다던 말도 거짓이었습니다.

자격증 발급이 아예 불가능한 업체였던 겁니다.

하지만 해외 취업을 주선한 한국산업인력공단과 순천대는 이를 거르지 못했습니다.

[이선형/K-MOVE 프로그램 참여자 : 이 사업은 관리감독이 안 되고 있어요. 전혀. 저희는 (공단에서) 전화를 한 번도 받은 적도 없고….]

최저시급도 못받고 일한 경우도 있습니다.

영주권을 따게 해주겠다면서 터무니없이 적은 돈을 준 것입니다.

[세계로 프로젝트 참여자 : 트레이닝 비자로 영주권 딸 수 있게 도와준다고 했었어요. 그런 것 때문에 제대로 된 시급도 못 받고…]

이 피해자는 3년 간 법정 다툼 끝에 올 1월에야 2400만 원을 받아냈습니다.

일본으로 간 취업자는 4개월 동안 제대로 일자리도 못 구했다고 합니다.

공단 측은 최근 피해 신고 센터를 만들고 문제가 있는 연수 기관은 프로그램에서 퇴출시키겠다고 했습니다.

전다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