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포스코, 회장후보 외압 압축…정치권 “개혁대상이 CEO 밀실인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민주당 “내부 적폐 덮고가면 안돼”

정의당 “권오준 회장 관련 의혹”

포스코 “정치권이 외압시비 불러”



한겨레

서울 대치동 포스코 사옥. 포스코 누리집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작업이 본격화된 가운데, 20일 정치권에선 회장 인선을 주도하고 있는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승계 카운슬)의 인적 구성과 ‘깜깜이 절차’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부실경영에 책임있는 사외이사들이 오히려 차기 회장을 ‘밀실 인선’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다만 정치권이 민간기업인 포스코의 최고경영자 선임을 문제 삼는 것 자체가 또다른 정치적 외압이 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휘 바름정의경제연구소 대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과 함께 이날 성명을 내어 “개혁의 대상이 돼야 할 이들이 혁신의 주체를 선출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기만”이라며 “포스코는 시이오 승계 카운슬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차기 회장 후보군을 추리는 승계 카운슬은 5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돼 있다. 승계 카운슬은 이날 8차 회의를 열어 면접 대상자를 4~5명으로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사외이사 7명 전원으로 구성된 시이오 후보추천위원회는 이달 말까지 면접을 거쳐 최종 1명을 가려내 이사회에 차기 회장 후보로 추천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난 4월 권오준 회장이 사임을 표명한 직후 가동된 승계 카운슬은 후보군은 물론 면접 대상자들의 명단, 선정 기준, 절차 등을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또 포스코 부실화의 공동책임을 진 사외이사들이 차기 회장을 선출할 자격이 있는지도 논란의 대상이다.

전임 회장들이 차기 회장 인선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추가 추천이라는 이름으로 수시로 후보가 바뀌고 이 과정에서 전직 관료들의 이름이 오르내리는가 하면, 권오준 회장과 일부 후보의 골프 회동이 알려지면서 권 회장의 개입 의혹이 짙어졌다”고 주장했다.

공기업이던 포스코는 2000년 민영화됐지만, 정권 교체기마다 외압에 의해 회장이 바뀌는 ‘잔혹사’를 되풀이해왔다. 박근혜 정부 때 임명돼 지난해 3월 연임에 성공한 권오준 회장은 2020년까지의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지난 4월 사의를 표명했다. 포스코가 정권의 ‘전리품’으로 전락해 부실경영이 이어져왔다는 평가도 있다.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포스코는 자원외교와 관련해 엄청난 부실 투자를 감행하는 등 이명박 정권의 자원외교 비리의 통로로 이용됐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문재인 정부가 포스코 인사에 개입하지 않는 상황을 포스코 쪽이 악용해 ‘밀실 인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권오준 회장은 전임자인 정준양 회장이 벌여놓은 잘못을 시정하지도 않았다. 현재 회장 선임 과정을 보면 잘못한 걸 덮고 가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치권의 ‘승계 카운슬 해체’ 주장 등에 대해 포스코 쪽은 “공공기관도 아닌 민간기업의 시이오 선임 과정에 정치권이 관여하는 것은 또다른 외압 시비를 낳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

태규 홍대선 기자 dokbul@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