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벼랑 끝 신태용, 히딩크까지 만난 멕시코에 무슨 수 꺼낼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멕시코, 23일 자정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조별리그 2차전 멕시코 오소리오 감독, 올해 초 히딩크 감독 조언 들어

뉴시스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뉴시스】고범준 기자 = 19일(현지시간) 오후 한국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베이스캠프인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로모노소프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오는 24일 멕시코, 27일 독일과 각각 2,3차전 조별리그를 치른다. 2018.06.19. bjko@newsis.com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뉴시스】 박지혁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스웨덴과의 첫 경기에서 '유효슈팅 0'이라는 실망스러운 경기력으로 0-1 패배의 쓴맛을 본 신태용호가 벼랑 끝에 몰렸다.하필이면 디펜딩챔피언 독일을 꺾어 잔뜩 기세가 오른 멕시코가 다음 상대다.

신태용(48)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3일 오후 6시(현지시간·한국시간 24일 0시) 러시아 로스토프나도누의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멕시코를 상대로 F조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다.

반등이 절실한 신 감독과 16강 안정권에 서려는 후안 카를로스 오소리오(57) 멕시코 감독의 두뇌싸움이 볼 만한 경기다.

대회 전 평가전을 통해 '트릭'을 언급하고 상대에게 혼란을 주기 위해 선수들의 등번호에 계속 변화를 주는 등 나름의 노력을 했지만 스웨덴전에서 완전히 실패했다.

스웨덴의 야나 안데르손 감독은 "한국의 경기를 1300회 정도 분석했다. 이를 압축해서 선수들이 따로 볼 수 있도록 했다"며 "전혀 혼란스럽지 않았다"고 했다.

오소리오 감독은 분석과 연구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지도자다. 한국 관련정보를 얻으려고 2002 한일월드컵의 영웅 거스 히딩크(72) 감독과 직접 면담했을 정도다.

그는 올해 초 유럽에서 뛰는 멕시코 대표 선수들을 점검할 목적으로 약 3주 동안 돌다가 네덜란드 에인트호벤에서 히딩크 감독을 만났다.

뉴시스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뉴시스】고범준 기자 = 19일(현지시간) 오후 한국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베이스캠프인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로모노소프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선수들의 훈련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오는 24일 멕시코, 27일 독일과 각각 2,3차전 조별리그를 치른다. 2018.06.19. bjko@newsis.com


이 자리에서 한국의 훈련법, 강점 등을 전해들은 것으로 알려진다. 오소리오 감독은 세계 축구를 선도하는 지도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지도법과 트렌드를공부하고 조언을 듣는 타입으로 알려졌다.

이미 1년 전부터 히딩크를 비롯해 알렉스 퍼거슨(영국), 루이스 판 할(네덜란드), 마르셀로 비엘사(아르헨티나), 아르옌 벵거(프랑스) 등과 교류하면서 세계 축구의 흐름을 익혔다.

오소리오 감독은 다양한 패턴과 작전을 바탕으로 상대에 따른 맞춤형 전술을 펼친다. 단단하게 버티다가 역습으로 승부를 본 독일전이 그 사례다.

박지성 SBS 해설위원은 "멕시코가 독일과 할 때와는 다른 전술로 나올 것이다. 3백이든 4백이든 우리를 상대로는 독일을 상대한 것처럼 내리지 않고 라인을 올려서 전방에서부터 압박하는 수비를 할 것이다"고 했다.

신태용호는 첫 경기 패배와 왼쪽 측면 수비수 박주호(울산)의 부상 이탈로 분위기가 많이 가라앉았다. 무엇보다 스웨덴을 1승 상대로 보고 모든 것을 쏟아 부었기에 내상은 훨씬 심하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5위인 멕시코는 북중미 전통의 맹주다. 월드컵 최고 성적은 8강이지만 '16강 단골손님'으로 불린다. 1994 미국월드컵을 시작으로 2014 브라질월드컵까지 6회 연속으로 16강에 진출했다.

독일전에서 결승골을 넣으며 맨오브더매치(MOM)로 선정된 신예 이르빙 로사노(PSV에인트호벤), 하비에르 에르난데스(웨스트햄 유나이티드), 안드레스 과르다도(레알 베티스), 미구엘 라윤(세비야) 등 껄끄러운 선수들이 즐비하다.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후안 카를로스 오소리오 멕시코 축구대표팀 감독이 17일(한국시간) 독일과의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1차전을 앞두고 모스크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또 최근 미국, 캐나다와 2026년 월드컵 공동 유치에 성공하면서 국민적 관심이 매우 뜨거운 상황이다. 선수들에게 긍정적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멕시코는 한국전 승리로 일찌감치 16강 진출을 굳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은 조별리그 최종전이 F조 최강자 독일이기 때문에 실낱같은 16강 희망을 살리기 위해선 멕시코를 반드시 잡아야 한다. 지면 사실상 탈락이다.

신 감독은 "(스웨덴을) 꼭 이겼어야 멕시코전을 희망적으로 끌고 갈 수 있었는데 아쉽다"며 "그래도 공은 둥글다"고 선전을 다짐했다.

fgl75@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