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LG V30+ 90만원 지원금 '그림의 떡'된 사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임지수 기자] [지원금 90만원으로 인상됐지만 일반 대리점에서 찾기 힘들어…"B2B 거래 위한 일시 조정"]

머니투데이

LG V30+


“100만원짜리 프리미엄폰이 공짜?”

LG유플러스가 LG전자 스마트폰 ‘V30+’ 공시 지원금을 파격적으로 올렸다. 전 요금제에서 지원금이 무려 90만원. 이제껏 이동통신 3사가 책정한 지원금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왠일인지 일반 대리점에선 V30+을 구하긴 하늘의 별따기 수준. 어찌된 일일까.

LG유플러스는 20일 V30+ 지원금을 모든 요금제에서 동일하게 9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지난해 공시 지원금 상한선(33만원)이 폐지된 이후 지원금 규모가 가장 높다. 기존 지원금 규모는 요금제에 따라 21만3000원~45만원. V30+의 출고가는 99만8800원. 이번 지원금 인상으로 유통망 추가 지원금 15%를 받으면 사실상 ‘공짜폰’이 된다. V30+는 지난해 출시된 LG전자 하반기 전략모델 ‘V30’의 업그레이드 파생 모델이다.

그러나 이날 LG유플러스 대리점에서 V30+를 구입할 수 있는 이용자는 극히 드물었다. 일반 대리점에선 재고가 부족하기 때문에 팔고 싶어도 팔 수 없는 상황이 연출된 것. 사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V30+ 물량은 극소수다. 올해 V30의 또다른 후속 업그레이드 모델인 ‘V35 씽큐(ThinQ)’ 출시를 앞두고 각 대리점 재고비축도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이달 초 미국에 먼저 출시된 ‘V35 씽큐’는 V30을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다음달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그렇다면 LG유플러스가 공시지원금을 파격적으로 올린 까닭은 뭘까. LG유플러스 관계자는“영업부서에서 이 단말기에 대한 기업(B2B)용 공급 거래를 위해 일시적으로 지원금을 인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에 따르면, 기업 특판용 스마트폰 납품가격을 일반 소비자에 제공하는 지원금보다 낮추면 불법이다. 소비자간 차별을 금지하는 조항에 따라 같은 요금제라면 기업용이든 소비자용이든 지원금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얘기다. V30+를 공짜 수준에 특정 기업에 공급하는 계약을 합법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공시 지원금을 올렸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사정을 몰랐던 일반 소비자들은 당혹해할 수 밖에 없었다. LG전자도 LG유플러스의 V30+ 지원금 기습 인상에 심기가 다소 불편하다. 지원금이 파격적으로 높으면 단말기가 안 팔려 싸게 내놓는 듯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 자칫 ‘V’ 시리즈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다.

한편 이날 SK텔레콤도 같은 날 V30+ 지원금을 요금제에 따라 38만~45만원으로 높였다. 반면 KT는 기존 지원금(7만5000~18만6000원)을 유지했다

임지수 기자 ljs@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