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방중 이틀째 김정은, 베이징 농업과학원 전격 방문한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북한 노동당 참관단 방문했던 장소 찾아가

연합뉴스


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김진방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일행이 방중 이틀째인 20일 오전 베이징(北京) 농업과학원을 전격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김 위원장의 전용차인 금색 휘장이 새겨진 VIP 차량 2대와 수행원 차량은 이날 오전 8시 30분께(현지시간) 사이드카 호위를 받으며 일제히 조어대(釣魚台)에서 나와 북쪽으로 향했다.

이들 차량은 이후 베이징 농업과학원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장면이 목격됐다.

한 소식통은 "김정은 위원장 일행이 농업과학원에 들른 것으로 보인다"면서 "북한이 농업분야 개혁에 관심이 많은 점이 반영된 것 같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농업과학원은 지난 5월 방중한 북한 노동당 '친선 참관단'이 방문한 장소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당시 박태성 노동당 부위원장이 이끈 참관단은 베이징에서 농업과학원 문헌정보중심과 중관춘 과학원 문헌정보중심 등을 둘러보며 북한이 IT 등 과학기술과 농업 분야에서 중국과 협력을 원한다는 점을 내비친 바 있다.

참관단 방중 당시 중국은 북한에 농업과 과학기술, 인문분야의 대규모 협력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김 위원장이 참관단 방문지를 다시 찾으며 북중 경협을 모색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제1차 북중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은 방중 마지막 날 중관춘 사회과학원을 들렀고,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시진핑 국가주석 부부와 양위안자이에서 오찬한 뒤 특별열차 편으로 귀국한 바 있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