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민주 ‘자만 금지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초의회 의장 선출과정 금권·향응 등 야합 차단.. 내부 규율 다잡기 나서


6·13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이 내부 단속에 주력하고 있다. 일방적인 선거 승리에 따른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한 사전 차단에 나서며 부정적인 영향을 미리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추미애 당 대표를 중심으로 이번 지방선거와 재·보궐 선거 완승에 대한 자만심 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당 내부 분위기 다잡기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당장, 추 대표는 지방선거 직후 열린 마지막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선거 승리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면서 "높은 지지율과 득표율에 자만하지 않고 문재인정부와 지방정부, 국회와 더불어민주당이 원팀으로 산적한 현안들을 챙겨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같은날 진행 된 의원총회에서도 "마냥 기뻐하기보다 어깨 무거운 짐을 한가득 싣고 먼 바다로 가는 대장정이 다시 시작됐다"며 "민심의 바다는 배를 띄울 수도 있고 뒤집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당부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민심의 선택이 집권여당으로 향했지만 언제든지 방향이 바뀔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 것이다.

민주당은 선거를 통해 사실상 권력을 손에 쥔 지방정부의 혹시 모를 '일탈'에 대해서도 어느때보다 경고 목소리를 높이며 내부 규율 다잡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상 최대의 광역 및 기초의회 의원 성적을 기록했지만 의장과 부의장 선출 등 본격적인 원구성 작업이 당내 민주주의 절차를 따를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당장, 광역 및 기초 의회 의장과 부의장 후보는 해당 시·도당위원장(광역의회), 지역위원장(기초의회)의 참관 하에 민주당 소속 광역 및 기초 의회 의원들이 민주적으로 선출하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시·도당과 지역위원회는 금권·향응 제공이나 타당과의 비정상적인 야합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감독해야 한다는 규정도 만들었다.

특히, 민주당 소속 광역 및 기초 의회 의원들은 선출된 의장과 부의장 후보가 본회의에서 선출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규정했다.

반면, 민주당 내부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가 타당 의원들과 결탁해 의장 및 부의장 당선을 시도하는 행위는 최대 제명에까지 처해질 수 있는 명백한 해당 행위로 규정하며 일탈 행위에 대해 경고했다. 이에 의장 및 부의장 선출 절차가 완료된 후 본회의 과정에서 타당 후보를 지원하는 행위 또한 해당 행위이며 징계 대상에 포함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은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지침을 전국 시·도당 및 지역위원회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기는 했지만 이에 대한 책임감과 향후 입법을 통한 정책 실현 등에 대한 부담감도 어느때보다 크다"면서 "전반적으로 승리에 대한 도취와 자만심 보다는 부담감을 많은 느끼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