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외교부 주관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이니셔티브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피해자 대상 개발협력사업·정례국제회의 개최 추진

연합뉴스

외교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정부는 분쟁 상황에서 성폭력을 근절하고 여성의 분쟁 해결 기여를 장려하기 위한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이니셔티브'를 19일 출범시켰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내 국민외교센터에서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이니셔티브 및 자문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니셔티브 출범과 함께 김선 굿네이버스 국제사업본부장, 신혜수 유엔인권정책센터 상임대표,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 등 인권, 성평등, 분쟁하 성폭력, 개발협력 등 분야 전문가와 시민단체 대표 21명이 자문위원에 위촉됐다.

외교부는 유엔 안보리 결의 1325호 채택 이후 국제사회의 주요 의제로 자리매김한 '여성·평화·안보' 분야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이니셔티브를 출범시켰다고 설명했다.

결의 1325호는 보스니아·르완다 등지에서 대규모로 발생한 조직적 성폭력 범죄를 계기로 2000년 채택됐으며, 분쟁 지역에서의 여성에 대한 성폭력 보호 조치와 여성의 평화유지 활동 참여 확대 등을 촉구한다.

외교부는 앞으로 이니셔티브에 따라 여성·평화·안보 의제의 핵심 과제인 분쟁 상황시 성폭력 철폐에 기여하기 위해 피해자 대상 개발협력사업을 실시하고, 의제의 국제적 논의 진전을 위한 정례 국제회의 개최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니셔티브 추진 과정에서 관련 시민사회 및 학계와의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하고 한국 시민사회 전문가들이 국제적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자문위원회는 다양한 시각과 전문적인 자문 제공을 통해 이니셔티브가 정부의 주요한 다자외교 플랫폼으로 정착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니셔티브 추진을 계기로 인권증진·양성평등·분쟁해결 등 우리 외교 핵심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전날 언론 브리핑에서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가 '전시 여성 성폭력'이라는 굉장히 심각한 인권문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외교부로서 곧 발표할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이니셔티브 출범을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한일 합의의 정신에 반한다"고 주장한 가운데, 우리 외교부는 "책임있는 중견국으로서 분쟁하 여성의 인권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이며 특정 국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hapy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