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조명균 장관 "판문점 선언, 남북정상이 직접 짚어가며 만들어낸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월 27일 오전 회담 당시, 초안 놓고 일일이 짚어가며 논의…그만큼 이행력 높아진 것"

한반도 신경제구상 강조 "한반도가 경제적 이해 관계로 얽힌다면, 평화적 해결 가능성 커질 것"

"남북이 서로 경제협력해 도움 되는 방향으로 풀어나가야"

CBS노컷뉴스 황영찬 기자

노컷뉴스

통일부 조명균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일부 조명균 장관이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선언 초안을 두고 쟁점사항을 직접 논의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1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홀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워크숍에서 정부측 보고를 진행하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두 정상이 오전 회담을 진행할 때, 판문점 선언의 초안을 놓고 하나하나 짚어가며 의미와 이행방법, 쟁점사항을 어떻게 남길지 등을 일일이 짚어가며 판문점 선언이 탄생됐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조 장관은 "통상적으로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모든 합의가 이뤄진 상태에서 서명하는 의전적 절차만 거치게 되지만, 이번엔 두 정상이 완전히 서로 교감한 상태에서 합의를 한 것이며 만들어 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그만큼 판문점 선언에 대한 이행력이 높아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현재 한반도 평화 여정의 1등 공신을 평창동계올림픽으로 꼽았다.

그는 "평창올림픽이라는 계기가 없었다면, 북한이 이렇게 자연스럽게 관계를 개선하고, 남북·북미회담까지 이어지는 계기가 마련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말할 때 꼭 언급해야 할 중요한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대해 설명하며, '경제를 통한 평화'를 강조했다.

그는 "경제적 이해관계로 얽혀 있으면, 당사국끼리 갈등이 있어도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한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한반도가 경제적 이해관계로 묶인다면, 무력 해결보다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 가능성이 커진다는 취지다.

조 장관은 "우리도 북한과 경제협력을 통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북한도 경제건설에 집중하기 위해 남한과의 경제 협력이 필요하다"며 "남북이 서로 협력해 도움 되는 방향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