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평택항 붉은불개미 정밀조사…여왕개미는 발견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 "붉은불개미 평택·당진항서 겨울 보낸 듯"

연합뉴스

붉은불개미 확산을 막아라
(평택=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9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평택항 컨테이너터미널 야적장에서 방역차가 붉은불개미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 18일 평택항 컨테이너터미널 야적장 바닥 콘크리트 틈새에서 붉은불개미 일개미 20여 마리를 발견해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소독과 방제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xanadu@yna.co.kr



(평택=연합뉴스) 김종식 기자 = 류동표 상지대 산림과학과 교수는 19일 평택·당진항(이하 평당항) 동부두 컨테이너터미널 야적장에서 외래 붉은불개미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 붉은불개미로 보이는 일개미 200∼300마리와 알 40여 개 등을 채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왕개미는 발견하지 못했다.

류 교수는 이날 오전 농림축산검역본부·환경부·농촌친흥청 등 전문가와 함께 붉은불개미가 처음 발견된 컨테이너 야적장의 철근콘크리트로 된 도로 틈새에 대한 정밀조사에서 붉은불개미가 수백마리 발견됨에 따라 평당항에서 겨울을 보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그는 "붉은불개미가 대량으로 발견된 것은 오래전에 이곳에서 집을 짓고 알을 낳는 등 활동에 들어간 것을 의미한다"며 "그러나 주변 지역이 철근콘크리트로 되어있는 등 환경이 척박해 급속도로 번식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평택·당진항서 붉은불개미 정밀조사 (평택=연합뉴스) 김종식 기자 = 농림축산검역본부는 19일 오전 평택·당진항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류동표 상지대 산림과학과 교수와 환경부·농촌진흥청 관계자 등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외래 붉은불개미에 대한 정밀조사를 하고 있다. 2018.6.19 jongsk@yna.co.kr



이날 붉은불개미 서식지 조사는 최초 발견지점의 철근콘크리트 2m 구간의 틈새 2㎝ 정도를 깊이 20㎝로 파 개미와 알을 수거하고 방제하는 전문가 정밀조사와 검역본부 직원이 주변 100m 구간의 야적장에 쌓여있는 컨테이너 주변의 개미 서식지를 확인하는 분포조사로 이뤄졌다.

검역본부는 여왕개미를 잡기 위해 두께 80㎝가량의 철근콘크리트를 부분적으로 걷어내는 방안을 평택지방해양수산청과 협의를 하고 있다.

또 붉은불개미 발견지점 반경 100여m 지점의 적용 약제를 살포하고, 컨테이너의 경우 방제작업 후 출고토록 하고 있다.

평당항 컨테이너터미널은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태국 등 항로의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jong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