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우보세]채용비리로 은행권 다시 흔들리는 일 없길 바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 검찰이 지난 17일 은행권 채용비리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6개 은행의 채용비리 연루자 38명과 KEB하나은행과 KB국민은행이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 수사 결과 새로운 채용비리 의혹은 제기되지 않았다.

아직 법정다툼이 남아 있지만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때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우리은행 채용비리 의혹을 폭로하면서 불거져 지난 8개월여간 은행권을 흔들었던 채용비리 사태는 일단락됐다.

은행권은 채용비리 재발을 막는 방안도 마련했다. 은행연합회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확정했다. 임직원 추천제는 폐지했고 성별, 연령, 출신학교 등에 대한 차별을 금지했다. 부정청탁으로 합격한 직원은 합격을 취소하거나 면직할 수 있도록 했다. 현실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지만 피해자 구제 방안도 마련했다. 피해자는 피해 발생단계 바로 다음 전형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개별 은행들도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 우리은행은 채용 전과정을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했고 채용 정책을 수립하는 등 채용 과정을 책임지는 채용자문위원회를 신설했다. KB국민은행은 신입직원 채용 최종 전결권자를 인사 담당 부행장에서 행장으로 격상했다. 국민은행에서 행장이 채용 전결권자가 되기는 2001년 통합 국민은행 출범 이후 처음이다.

아직 재판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은행권 채용비리는 처음부터 무리하게 제기됐다는 시각이 많다. 아무리 공적인 역할이 크더라도 은행만 채용비리 수사를 받는 게 공평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은행권에 들이댄 채용 잣대를 일반 사기업에 들이대면 자유로운 곳이 없을 것이란 볼멘소리도 나왔다.

금융감독원을 탓하는 목소리도 높다. 금감원은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채용비리에 연루됐다고 발표했으나 검찰은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 금감원이 혐의나 증거가 부족함에도 무리하게 검사 결과를 발표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기소된 이들이 재판에서 대거 무죄 판결을 받으면 금감원의 부실 검사가 도마에 오를 수 있다.

검찰이 은행권 채용비리 결과를 발표하자 한 시중은행 고위 관계자는 "사필귀정"이라고 말했다. '흠집내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도 높은 채용비리 검사가 은행권을 뒤흔들었지만 이제는 모든 게 제 자리를 찾아가야 한다는 말로 들렸다. 채용비리로 은행권이 다시 흔들리는 일이 없길 바란다. 금감원 역시 채용비리에 얽매여 제 역할을 소홀히 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 윤석헌 금감원장이 지난달 18일 "채용비리 이슈가 빨리 정리돼 금감원이 금융감독 본연의 업무로 빨리 돌아가기를 것을 바란다"고 말했듯이 금감원도 제 자리를 찾아야 할 때다.

이학렬 기자 tootsie@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