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검찰, '노조와해 의혹' 삼성전자 관계자 조사…'윗선' 수사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검찰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삼성 노조와해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검찰이 삼성전자 본사 관계자들을 상대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연이은 구속영장 기각으로 '윗선' 규명에 제동이 걸렸지만 다시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최근 삼성전자 실무진급 관계자를 소환해 노조와해 정황과 본사 차원의 개입 여부 등을 캐물었다.

검찰은 그동안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와해 공작에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개입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해왔다. 그러나 공작 실무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박상범 전 삼성전자서비스 대표 등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줄줄이 기각되면서 수사가 주춤했다.

이에 따라 '서비스센터→삼성전자서비스 본사→삼성전자→삼성그룹'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입증하는 데도 난항을 겪었다. 검찰 관계자는 "영장 기각으로 수사를 쉽게 진행하기는 힘든 상황"이라며 "그래도 난관을 뚫기 위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실무진급 관계자 조사를 통해 삼성전자와 옛 미래전략실 등 '윗선'에 대한 수사 활로를 뚫겠다는 계획이다. 검찰은 지난달까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전자 본사 등을 대상으로 네 차례 압수수색하며 노사관계 관련 기록들을 확보했다.

검찰은 삼성전자가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결성 무렵부터 별도의 팀을 꾸려 운영하면서 노조 활동 방해를 지시ㆍ지원한 단서도 잡았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서비스가 정기 회의를 통해 노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관련자 중 유일하게 구속기소된 삼성전자서비스 최모 전무 등은 혐의 전반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노조와해 의혹'과 관련해 청구한 10번의 구속영장 중 9번이 기각되면서 수사가 흐지부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법원이 계속해서 영장 기각 사유로 "범죄사실의 많은 부분에 대해 다툴 여지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과 재계 안팎에서 "불구속 수사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검찰에는 부담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