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조선호텔 '한국 最古의 세탁소' 104년 역사 마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14년 호텔 개관 때부터 운영…7월 폐점

연합뉴스

조선호텔 세탁소 예전 모습[조선호텔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1914년 조선호텔 개관 당시부터 존재한 한국 최고(最古)의 세탁소인 조선호텔 세탁소가 7월을 끝으로 104년 역사를 마감한다.

조선호텔은 7월 31일 지하 1층에서 운영해 온 세탁소를 폐점하고 투숙객 혹은 피트니스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한 내부 세탁 서비스만 이어가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조선호텔 세탁소가 문을 닫으면 외부 고객도 받는 세탁소를 운영하는 특급호텔은 그랜드 하얏트 호텔만 남는다.

그랜드 하얏트 호텔은 고가 의류는 취급하지 않으며 셔츠나 블라우스와 같은 기본 세탁 서비스만 제공한다.

그 외 롯데호텔과 신라호텔, 포시즌스호텔, 콘래드호텔 등 서울 시내 주요 5성급 호텔들은 세탁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호텔 투숙객을 대상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랜드앰배서더 서울 풀만은 외부 고객의 세탁물을 받지만, 외부 세탁업체에 보내 처리한다.

조선호텔 세탁소는 최신 세탁 설비를 갖추고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직원들이 섬세한 기술로 어떤 세탁물이든 새 옷처럼 깨끗이 만들어내는 것으로 명성을 쌓아왔다.

접근성이 좋은 명동에 있고, 가죽과 모피 등 고급 소재 의류와 잡화까지 취급해 인기가 높았다.

연합뉴스

조선호텔 세탁소 예전 모습[조선호텔 제공]



조선호텔 관계자는 "호텔 세탁소라는 이미지가 있다 보니 외부 고객들이 대부분 명품이나 모피 등 고가 의류를 맡겨 처리하는 데 품이 많이 들고,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며 "수백만원, 수천만원이 넘는 의류에 혹시라도 문제가 생겼을 때 그걸 감당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그는 "호텔은 투숙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본인데 외부 고객들에게 신경 쓰다 보니 오히려 투숙객 서비스의 질이 저하될 수 있어 기본에 충실히 하고자 폐점을 결정했다"며 "세탁소 자리는 수유실로 바뀔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조선호텔 세탁소 현재 모습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104년의 역사를 뒤로 하고 7월말 문 닫을 예정인 조선호텔 세탁소.



kamj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