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국 스웨덴] 첨단기술 'VAR', 신태용호 발목 잡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8일 오후(한국시간)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1차전 스웨덴과 첫 경기에서 0-1로 패배했다. PK(페널티킥)을 내준 김민우와 위로하는 정우영. /니즈니노브고로드(러시아)=게티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심 줄이려 도입된 VAR 판독, 승자에겐 '행운' 패자에겐 진한 '아쉬움'

[더팩트ㅣ이원석 기자] 이번 월드컵에서 처음 도입된 VAR(Video Assistant Referee·비디오 판독 시스템)이 한국 축구대표팀의 발목을 잡았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8일(한국시간) 오후 9시부터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스웨덴과 1차전에서 0-1로 패배했다.

후반 20분 내준 VAR 판독으로 인한 PK(페널티킥) 실점이 뼈아픈 결승골이 됐다. 후반 19분 페널티 지역 내에서 김민우가 빅토르 클라에손 앞으로 흘러간 볼을 슬라이딩 태클로 걷어냈다. 이 과정에서 클라에손이 넘어졌고 스웨덴 선수들은 PK가 아니냐고 거세게 항의했다.

더팩트

김민우가 빅토르 클라손에게 태클을 건 직후 스웨덴 선수들이 주심에게 항의하고 있는 모습. /니즈니노브고로드(러시아)=게티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판은 반칙이 아니라고 손짓하며 경기를 진행했다. 김민우가 볼을 향해 태클해 반칙이 아니라고 판단한 것이다. 한국은 곧바로 골을 가지고 공격에 나섰지만 몇 초 뒤 심판은 다시 경기를 정지한 뒤 VAR 판독을 선언했다. 경기장은 순간 술렁였다.

사실 VAR 판독이 선언된 이상 반칙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미 판독관이 반칙을 비디오로 확인한 뒤 주심에게 신호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역시나 판독을 마친 주심은 조금 전 김민우의 태클을 반칙이라고 판정을 번복했다. 한국 선수들과 응원단은 좌절했다.

전반전 동안 '슈퍼세이브'를 여러 차례 보여준 조현우의 손에 기대를 걸었지만 키커로 나선 안드레아스 그란크비스트가 오른발로 침착하게 골대 안으로 볼을 차 넣었다. 강호 스웨덴을 상대로 비등한 경기를 펼치던 한국에 '제동'이 걸리는 순간이었다.

이후 한국 대표팀은 정우영과 이승우를 투입하며 공격에 활로를 찾으려 애썼지만 결국 한차례의 유효슈팅도 얻지 못한 채 패배를 기록했다. 정확한 판정을 위해 도입된 '첨단기술' VAR이 결국 한국 대표팀을 울린 셈이 됐다.

득점 장면, PK 선언, 레드카드, 다른 선수에게 잘못 준 카드 등 4가지 상황에 적용되는 VAR은 월드컵 사상 처음으로 이번 대회에 도입됐다. 심판의 오심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VAR이 도입되기 이전에 월드컵 등 축구 경기에선 판정시비가 일어나며 경기 이후로도 시끌벅적할 때가 많았다. 패배한 팀이 '재경기'를 요구하는 경우도 많았다.

더팩트

스웨덴의 그란크비스트이 찬 볼이 골문 안으로 들어간 모습. /니즈니노브고로드(러시아)=게티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도입된 VAR은 패배한 한국 대표팀에겐 판정 번복이라는 진한 아쉬움을 남겼다. 반대로 승리팀 스웨덴에겐 '행운'과 같은 일이 됐다.

한국 대 스웨덴전 외에도 VAR은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경기 판도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첫 수혜국은 프랑스였다. 프랑스는 지난 16일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C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0-0이던 후반 13분 VAR 판독으로 얻어낸 페널티킥을 앙트완 그리즈만이 침착하게 마무리하며 승점 3점을 따냈다.

아울러 같은 경기에서 폴 포그바가 넣은 결승골은 골라인 판독기로 득점이 확인돼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편, 스웨덴에 패한 한국은 승점을 따내지 못하며 독일과 함께 F조 공동 3위로 처졌다. 스웨덴은 승점 3 1득점 무실점을 기록하며 독일을 1-0으로 꺾은 멕시코와 함께 조 공동 선두로 기록됐다. 한국은 오는 24일 멕시코와 조별리그 2차전, 27일 독일과 3차전을 치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