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靑 “결정된 바 없다”…그래도 끓는 개각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농식품부 공석…부분개각 불가피

법무·환경 교체…하마평 무성


청와대가 재차 ‘정해진 바 없다’며 개각설 확산을 차단하고 나섰다. 그러나 여권발(發) 개각설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장관 직을 채워야하고, 정부 부처 평가가 끝난 후속 조처로 장관 교체 가능성은 높아졌기 때문이다. 다만 ‘여권발 개각설’ 다수는 장관 입각을 기대하는 여권 인사들의 ‘자가발전’이란 해석도 적지 않다.

18일 청와대 관계자는 ‘7월말 개각설’과 관련해 “결정 된 바 없다”고 밝혔다. 지난 15일에도 청와대 측은 ‘결정된 바 없다’는 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공식 회의 석상에서 개각과 관련한 언급을 한 사례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이 중시하는 ‘업무 연속성’ 등을 고려했을 때 개각이 있더라도 소폭에 그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최우선 개각 대상은 현재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직이다. 김영록 전 장관은 지난 13일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에 출마해 당선됐다. 농식품부 장관 하마평엔 이개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거론된다.

이에 더해 2~3개 부처가 더 포함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가상화폐 대응으로 논란이 됐던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복수의 현직 의원들이 거론되는데, 국회 법사위원장을 지낸 박영선 의원은 현 정부 출범 당시에도 입각설이 불거졌고,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의원, 법무비서관을 지낸 박범계 의원도 법무부 장관 후보군에 올라 있다.

환경부 장관으로는 우원식 전 원내대표가 물망에 오른다. 우 의원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구제에 적극 나서면서 환경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바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입각을 통한 현재 권력에 편입한 뒤 이후 행보를 밟아갈 것인지, 2020년 총선에서 공천권을 갖는 당 대표로 나서서 바로 미래 권력으로 나갈지를 놓고 고민하는 중진급 의원들이 있는 걸로 안다”고 말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당대표 출마 가능성 때문에 장관직 개각에 포함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다만 전반적인 청와대 기류는 법무부, 국방부, 여성가족부 등 포괄적인 개각 보다는 공석을 메우는 형태의 소폭 개각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개각 시기와 관련해선 민주당 전당대회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 될 것으로 보인다. 당대표 출마자를 장관 임명자에선 배제해야 하기 때문이다.

홍석희ㆍ이태형 기자/hong@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