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김성태 쇄신안에… "청산 대상이 쇄신 주도" 비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중앙당 해체… 해체위원장 맡겠다”
혁신 비대위 구성하고 위원장은 외부에서 영입
김성태 쇄신안에 당내 비판 거세. “독단적인 발표… 청산대상이 쇄신 주도?”

조선일보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정국 현안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남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사진>이 18일 중앙당을 해체하겠다며 고강도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6·13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자 중 한 사람인 김 권한대행이 당내 의견수렴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당 쇄신방안을 발표한 것 아니냐는 반발이 적지 않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저 자신이 직접 중앙당 청산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아 중앙당의 청산·해체 작업을 진두지휘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당을 원내 중심 정당·정책 중심 정당으로 다시 세워가기 위해, 중앙당 조직을 원내 중심으로 집중하고 그 외의 조직·기능은 슬림(slim)화해서 기능적으로 효율적이고 조직적으로 실용적인 원내정당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당 정책 위원회를 별도의 당 원내 조직으로 분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권한대행은 또 “당사를 공간적으로 최소화하고, 전국에 상주한 당사를 처분해 당 재정을 효율화할 것”이라며 “당 자산으로 마련된 재원으로 당 조직의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중앙당 조직과 함께 자산을 대거 구조조정을 해 재원을 충당하고 보다 가벼운 조직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복안이다.

◇ “비대위에 당 쇄신 전권 줄 것… 위원장은 외부에서”

그는 “홍문표 사무총장을 비롯한 각급 위원장과 당 대변인·여의도연구원 등 당직자 전원의 사직서를 수리하겠다”며 “당 개혁의 전권을 위임받는 핵심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당 혁신을 위한 부패청산 태스크포스(Task force)를 중앙당 해체와 함께 동시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혁신비대위를 구성하기 위해서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하고, 부패청산 TF는 보신주의와 무사안일주의, 기득권 정당으로서의 모든 관행과 관습을 끊어낼 것”이라고 했다.

김 권한대행은 비대위원장에 대해선 “비대위가 우리의 환부를 도려내고 수술하고 혁신하기 위해서 당내 인사가 위원장을 맡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외부 인사를 영입하겠다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당이 비상상황에 처해있는 만큼 비상한 각오로 확실한 세대교체와 처절한 인적 혁신 등 변화와 혁신에 임해야 한다”며 “수구 보수·냉전적 보수를 다 버리고 합리성에 기반한 새로운 이념 지표를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뉴노멀(New normal)에 걸맞은 뉴 보수정당으로서 평화와 함께 가는 안보 정당·경제적 실용주의 정당·사회개혁 정당으로서 시대정신에 맞는 정의로운 보수의 뉴 트렌드를 새롭게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 비대위의 가장 중심적인 역할과 노력은 인적청산에 집중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행보가 의원들의 동의를 받지 않은 월권행위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월권이 아니며, 당 대표 권한대행으로서 부여된 당헌·당규상 모든 일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비대위의 구체적인 구성과 로드맵에 대해서는 “세부적인 사항은 말할 수 없다”면서도 “저와 일부 몇 사람의 의견으로만 비대위원장을 모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을 기해 비대위원장을 모시겠다”며 “그렇기 때문에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하지는 못한다”고 덧붙였다.

김 권한대행은 “저는 당 혁신을 완수해 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역할로 임무를 제한하겠다”며 “비대위의 역할과 위상이 제대로 정립될 수 있도록 우리 당 의원 전원의 동의와 당 전국위원회 의결 등 공식 절차를 밟아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당이 지표로 삼는 이념과 철학의 핵심과 더불어 조직혁신, 정책혁신도 맞물려 하겠다”면서 “그 마무리 작업을 새로운 이념과 가치를 담도록 당의 간판을 새로운 이름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산 대상 김성태 권한대행이 당 쇄신 주도?”...당내 반발 거세

당내에서는 한국당 참패의 일차적 책임이 있다고 지목받는 김 권한대행이 의견 수렴도 없이 당 쇄신을 주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권한대행이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심도있는 원인 분석은 하지 않고 ‘무릎 꿇기’, ‘중앙당 해체’ 등 퍼포먼스만 앞세워 혁신 구호만 외치고 있다는 비판도 거세다.

또 중앙당을 해체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쇄신 방향인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된다. 친박(친박근혜)·비박근혜(비박근혜)와 친홍(친홍준표)·비홍(비홍준표) 등의 계파가 버젓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외부에서 온 비대위원장이 제대로 메스를 들이댈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당의 한 관계자는 “바른정당 복당파가 한국당을 쥐고 흔드는 게 우습다”며 “(김 권한대행이) 청산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오히려 기강이 해이해지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현직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자유한국당 재건 비상행동’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우리 당의 해체를 주장하며 탈당했던 인사들이 당의 위기상황을 악용해 당권을 장악하려 하고 있다”며 “김 권한대행의 오늘 발표는 원내대표의 직위를 이용해 실질적으로 당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라고 밝혔다.

이들은 “김 권한대행은 6·13 선거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서 선거 참패의 책임과 홍준표 전 대표의 전횡에 엄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만큼, 그런 인물이 수습방안을 내어놓는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김 권한대행은 당권장악 기도를 포기하고 즉각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홍 전 대표 체제에서 당권농단에 공동책임이 있는 인사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전후의 보수 분열에 책임있는 인사 친박 권력에 기댄 당내 전횡으로 책임이 있는 인사 박근혜 정부의 실패에 책임이 있는 인사는 정풍(政風) 대상으로 의원직 사퇴, 차기 총선 불출마 선언 등 자신의 거취를 분명히 밝히며 용퇴해야할 것”이라며 “이번주 내에 분명한 진퇴 표명이 없다면 주말 경 정풍 대상자의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태 의원도 이날 오전 재선 의원 모임에 참석해 “매번 보여주기식 이벤트로 넘어가려고 하는데 그건 김 원내대표가 월권하는 것”이라며 “김 원내대표가 당의 이념까지 마음대로 건드리려 한다. 퍼포먼스도 혼자 독단적으로 정하지 말고 다 같이 모여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의 한 초선의원도 “오는 19일 초선의원들끼리 모여 당의 진로를 논의키로 했는데, 김 권한대행이 대뜸 발표한 혁신안을 보니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6·13 지방선거 참패는 홍준표 전 대표만의 책임이 아니다”며 “원내사령탑으로서 전략을 잘못 짠 김 권한대행의 책임도 있는데, 책임과 청산의 대상인 김 권한대행이 구조조정을 말한다는 게 모순적”이라고 비판했다.

구조조정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당직자들의 반발도 김 권한대행에게 암초가 될 수 있다. 한 당직자는 “중앙당을 해체하면 (지난해 대선 이후) 또 당직자를 구조조정할까 걱정된다”고 밝혔다.

[유병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