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남북 체육회담 개최, 김정은 얘기한 농구교류 합의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남북이 8월 아시안게임 공동 진출, 남북통일농구대회 등 체육 교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8일 판문점에서 만났다.

남북 대표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체육회담을 개최했다.

우리측은 전충렬 대한체육회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김석규 통일부 과장과 이해돈 문화체육관광부 과장 등 5명을 대표단으로 구성했다.

북측은 원길우 체육성 부상을 단장으로 박천종 체육성 국장, 홍시건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이 대표로 나선다.

남측 수석대표인 전충렬 대한체육회 사무총장은 판문점 출발 전 기자들과 만나 "남북 교류협력에서 체육이 하나의 길잡이가 되겠다는 자세로 4.27 판문점선언과 이후 고위급 회담의 정신과 요지를 최대한 충실히 실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봤듯이 남북 화해 물꼬를 트는 데 체육이 계기가 된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며 "남북이 다시 손잡고 국제경기에 공동 진출해 하나 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다 근본적으로는 개별 경기에서 하나 된 열정, 그 수준을 넘어 평소에 수시로 교류·훈련 등을 해 체육의 동질성과 동등성을 조속히 회복해 정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렇게 함으로써 각종 단일팀 구성도 보다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측 대표단은 출발에 앞서 남북회담본부 2층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과 환담했다. 조 장관은 "너무 격식 같은 것에 구애받지 마시라"며 격식없는 대화를 당부했다.

남북 정상은 지난 4·27 판문점선언을 통해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역대 국제 종합 스포츠대회 11번째로 공동입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실무회담에서는 아시안게임 공동입장 선수단의 규모, 착용 복장, 한반도 기 사용 등 세부 현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농구 마니아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27 정상회담 때 문재인 대통령에게 농구부터 남북 체육 교류를 시작하자고 제안한 점에 비춰볼 때 남북통일농구대회 개최 등이 검토될지 주목된다.

회담 결과는 오후 6시쯤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