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민갑룡 신임 경찰청장 내정자 누구…호남 출신 기획통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대 4기…호남 출신으로 역대 세 번째 경찰 수장

경찰 내 대표적 기획통, 빈틈 없는 업무 처리 정평

문재인 정부 경찰 개혁 과제 완수할 적임자로 평가

뉴시스

【서울=뉴시스】민갑룡 경찰청장 내정자. 2018.05.28.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민갑룡(53) 경찰청 차장이 15일 이철성 현 경찰청장의 뒤를 이을 신임 경찰청장으로 내정됐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민 차장을 차기 경찰청장으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민 신임 경찰청장 내정자가 국회 청문회를 통과하고 자리에 오르면 호남 출신으로는 역대 세 번째 경찰 수장이 된다.

호남인으로는 2001년 퇴임한 이무영(전북 전주) 전 청장 이후 17년 만이고, 전남으로 범위를 좁히면 1999년 퇴임한 김세옥 전 청장 이후 20년 만이다. 민 내정자는 전남 영암 출신이다.

경찰대 4기인 민 내정자는 경찰청 기획조정담당관, 치안정책연구소장, 기획조정관 등을 역임한 경찰 내 대표적인 '기획통'이며, 빈틈 없는 업무 처리로 정평이 나있다. 인상은 부드럽지만 일 욕심이 많아 경찰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앞으로 업무량이 늘어날 거라는 예상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가 '안정보다는 변화와 개혁'를 택했다는 게 이번 인사 배경으로 풀이된다. 정부가 추진 중인 경찰 개혁을 이끄는 데 민 내정자가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민 내정자가 그동안 '민주적 통제'라는 현 정부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최근 경찰 개혁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는 점에서 업무 연속성을 위한 필연적 선택이었다는 분석이다.

민 내정자가 경찰의 숙원 사업인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경찰 개혁 과제를 주도하면서 치안감 승진 1년 만에 지난해 말 치안정감으로 초고속 승진한 것도 같은 이유로 보고 있다. 실제로 민 내정자 또한 검·경 수사권 조정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민 내정자는 지방경찰청장 경험이 없다는 게 약점으로 꼽힌다.

이철성 현 경찰청장까지 역대 스무명의 경찰청장 중 지방경찰청장을 거치지 않고 경찰 수장이 된 사례는 단 한 번도 없었다. 기획 등 업무 추진에는 능할 수 있지만, 조직 관리에서 총괄 지휘관으로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라는 관측이 있다.

jb@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