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거센 ‘女風’ 몰아친 6ㆍ13 지방선거…실속은 ‘글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여주기식 혜택에 기초비례대표 97% 여성

-자격 논란ㆍ사회적 갈등 등 부작용 유발

-광역단체장 등 주요 자리는 여전히 남성 전유물


[헤럴드경제=채상우ㆍ이민경 기자] 6ㆍ13 지방선거 광역비례대표 및 기초비례대표 당선인의 대부분은 여성이다. 성평등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함이라고 하지만 단순 보여주기식 혜택으로 자격 논란이 있는 당선인 배출 등 부작용만 만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표 결과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 광역비례대표 당선인 87명 중 여성 당선인은 총 62명이다. 기초의원비례대표로 내려가면 총 386명의 당선인 중 374명이 여성으로 비율로 따지면 97%에 달한다.

헤럴드경제

그래픽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통계시스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 비례대표의원 할당제의 영향이 크다. 공직선거법 제47조 3항에 따르면, 정당이 비례대표 국회의원 및 비례대표 지방의회의원에 후보자를 추천할 때, 절반 이상을 여성으로 추천해야 한다. 또한 후보자 명부 순위의 매 홀수에 여성을 추천해야 한다. 홀수 번호를 부여해야 하는 법에 따라, 1번은 여성 후보의 전유물이다. 선거에 유리한 지점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

이는 정치계의 유리천장을 없애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의 대책은 단순 보여주기식 해법일 뿐 실제 여성인권 문제를 해결하고 성평등을 이루는 데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여성인권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정치권에서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며 “기회의 확대를 고려하지만, 숫자 채우기 해법 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에도 동의한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는 “이런 대책은 실력 있는 경쟁 후보자의 기회를 박탈할 수도 있으며, 자격 논란이 있는 당선인을 배출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이번 선거에서 기초비례대표 자격 논란이 불거졌다. 충북 제천시 기초비례대표로 당선된 이정현(32)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무직에 경력은 세명대 동아리연합회장과 법무법인 오늘 사무주임이 전부다.

헤럴드경제

7회 지방선거 기초비례 자료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통계시스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인수 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은 “민주당 제천시의회 비례대표 공천은 제천 민주당원의 의사가 철저히 무시된 것”이라며 “비례대표 공천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보여주기식 정책이라는 지적은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등 주요 자리에는 여성 당선인이 전무한 수준이라는 것에서도 드러난다. 이번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당선인 중 여성은 단 한 명도 없다. 기초단체장 당선인 226명 중 8명 만이 여성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남성 중심의 정치문화가 여전히 강고하기 때문”이라며 “아직 한국사회가 경제권마저 남성이 쥐고 있어 높은 비용이 드는 광역단체장에 여성이 도전하는 일은 쉽지 않은 것도 원인”이라고 문제점을 분석했다.

123@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